하마치 설치를 마쳤으면 이제 다른 사람들과 멀티를 하기 위해서 같은 네트워크 영역으로 들어갈 필요가 있겠지요... 하마치에서는 이 부분을 네트워크 메뉴로 관리를 합니다...

네트워크 관리는 두 가지 방법이 가능한데 자신이 임의로 원하는 방을 만들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방에 자신이 가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방을 만드는 방법부터 한 번 보도록 하지요..

 

1. 자신이 새로운 방을 만들기

 

먼저 하마치의 메뉴중에서 네트워크를 선택을 하고 새 네트워크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네트워크 ID와 암호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아무거나 자신이 입력을 하고 싶은 것을 골라서 입력을 하면 됩니다..

 

자신의 방이 만들어 졌습니다.. 더길드2 멀티라는 방은 이미 존재한다기에 방 이름을 더길드2 멀티1로 바꾸어서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한 후에 같이 멀티플레이를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하마치의 방 이름 "더길드2 멀티1"과 비밀번호 "0000"을 알려주고 방에 가입하라고 하면 됩니다.

 

하마치는 한 방에 최대 40명으로 인원수가 제한됩니다.. 그런데 하마치 프로그램의 특성상 한 번 방에 가입한 사람들은 스스로 탈퇴를 하지 않는 이상 방에서 나가지지가 않습니다.. 그렇게 40명이 꽉 차게되면 더 이상은 다른 사람들의 가입을 받을 수 없게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하마치에서 방을 만든 방장은 가입자를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예는 더 길드2 르네2라는 방에 가입자들이 있는 화면인데.. 위의 예에서 ckakdw12와 main1은 이 방의 가입자들입니다. 가입자의 아이디를 오른쪽으로 클릭을 하면 다음과 같이 그 가입자와 관련된 메뉴가 뜨게 됩니다. 현재 플레이어가 방장이 아닌 관계로 위와 같이 뜨지만, 만약 자신이 방장이라면 위의 메뉴들 외에 "퇴출" 이라는 메뉴가 추가되게 됩니다.. 그 퇴출 명령을 이용해서 방장은 가입자를 퇴출 시킬 수 있습니다..

하마치는 한 방에 40명 인원제한이 있는 관계로 현재 플레이를 하지 않는 가입자는 퇴출시켜서 다른 멀티를 같이 즐기고 싶어하는 사람이 가입할 수 있도록 방을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만든 방을 없애고 싶으면 자신의 방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면 뜨는 메뉴에서 네트워크 삭제를 선택을 해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확인 메세지가 뜨게 되고, 예를 선택하면 방이 없어지게 됩니다.

 

 

2. 다른 사람이 만든 방에 가입하기

 

네트워크 메뉴 중에서 기존 네트워크에 가입을 선택을 합니다.

 

그러면 방 이름과 암호를 물어옵니다.. 방 이름과 암호는 방을 만든 사람이 알려주는 것들을 입력을 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해당 방에 가입이 됩니다.. 현재 자신의 아이디 이름은 "Young" 인데.. 위의 네트워크에는 "Young"이 없네요. 아마도 자신의 아이디는 뜨지 않나봅니다.

 

다른 사람의 정보가 알고 싶다면 다른 사람의 아이디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을 하면 나오는 메뉴들을 활용을 하도록 합니다.

 

방에서 나가고 싶으면 방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을 한 후 네트워크 탈퇴를 선택을 합니다. 그러면 방에서 나갈 수 있습니다. 하마치는 인원 제한이 한 방에 40명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은 가입한 사람이 방에서 탈퇴하지 않는 이상 계속 그 방에서 자리를 차지하고 있게 됩니다.. 심지어 컴퓨터를 끄더라도 위의 ckakdw12와 같이 off-line 으로 표시가 되면서 그 방에 남아있게 됩니다.. 따라서 하마치를 통해 멀티 플레이를 하고 난 후에는 반드시 네트워크 탈퇴를 선택해서 그 방에서 나와서 다른 멀티 플레이를 즐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가입해서 멀티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멀티 플레이를 하고자 하는 모든 멤버들이 하마치의 한 방에 가입을 하면 멀티 플레이를 할 준비가 되게 됩니다.. 그 다음은 자신이 멀티 플레이를 하고자 하는 게임을 띄우고 멀티를 즐기면 됩니다. 더 길드를 플레이 하시는 분들은 여기까지 하신 후 밑의 과정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더 길드 2 멀티 플레이를 위한 게임 버전들 정리
멀티 플레이 방 만들기

 

 

3. 하마치에 대한 평가

하마치 프로그램은 멀티 플레이 게임을 위해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아닌 일반 사무실에서 VPN 대용으로 사용을 하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하마치는 일단 설치가 되면 서버를 내릴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마치 서버를 내릴려면 하마치를 삭제하는 방법뿐이 없는 듯 합니다...

하마치가 계속 살아있게 되면 문제가 모든 인터넷의 패킷들이 하마치를 통해서 전송되면서 컴퓨터의 인터넷이 전체적으로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런 부분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멀티 플레이를 할 때만 일시적으로 하마치를 활성화 시켰다가 그 외의 다른 때는 하마치를 비활성화 시켜서 모든 인터넷 패킷들이 컴퓨터의 정상적인 경로를 통해서 전송되도록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말이지요..

게다가 한 번 방에 가입을 하면 가입자가 탈퇴를 하던지 방장이 퇴출을 하지 않는 이상 계속 방에 남아있게 됩니다.. 따라서 어느 시점이 지나게 되면 방의 인원이 꽉 차게 되는데.. 방장이 자신이 만든 방을 관리하지 않으면 그 방은 금새 사용할 수 없는 방이 되어버립니다..

이런 점들을 고려를 해 보면 하마치 보다는 텅글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텅글은 멀티 플레이 게임에 더욱 최적화 되어 있는 것 같군요.

 

P.S.: 더 길드 2에 대해 더 자세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기 원하시면 네이버의 더길드 카페(http://cafe.naver.com/theguildz2)를 방문해 보세요.

Posted by yyh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