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02월 17일 황금어장 무릎팍 도사

조예부족 (문명화 되지 않은 무족)은 모든 음식들을 사냥해온 사람이나 가족만 먹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부족이 하나의 공동체로 같이 먹는다. 사냥해온 음식을 나눌때에도 소외된 사람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2시간 3시간씩 나눈다.

문명화된 부족의 경우에는 제작진에 대해 경계를 많이 하고 부러운 눈길도 많이 준다. 하지만 조예부족은 그렇지 않았다. 그들은 항상 웃는 얼굴이었다. 조예부족은 사냥을 가서도 꼭 필요한 것만 얻는다. 10-20 분만 더 사냥을 하면 더 잡을수도 있다. 그렇게 얻은 사냥물로 물물 교환을 한다던지 저장을 한다던지 해서 다른 유익을 취할수도 있는데 그렇게 하지 않았다.

조예 부족은 사유재산이 별로 없다. 있어봤자 활이나 화살정도. 사유재산이 없기 때문에 욕심이 없고 또 남에게 부러워 할 만한 것도 없다. 상대적으로 부러운 것도 없고 또 타인에 대한 두려움도 없다. 타인에 대해 두려움을 느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야노마미 부족의 추장이 한 말 : (아바타 영화와 비슷한 상황)

아마존에는 인간이 필요한 수 많은 자원들이 있다. 이 자원들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의 사람들이 계속 아마존을 찾는다. 그 과정에서 자연도 훼손되고 부족들도 죽임을 당한다. 아노마미 부족의 경우에는 광부들이 들어와서 부족이 살해 당하고 또 강물이 오염돼서 물 고기도 못 잡고 전에 없던 각종 박테리아 병균들로 인해 부족이 몰살을 당했따..
그 외부 사람들에게 아노마미 부족의 추장이 한 말이다. "우리 부족이 당신네들의 개발과 바이러스때문에 죽어가고 있는데 결국 그 책임은 당신네들이 질 것이다."

Posted by yyh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