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Guild II Original
The Guild II Pirate of the European Sea
The Guild II Venice
The Guild II Renaissance

Young CheatMod Unified 사용자 가이드

 

I. 소개

 

* 더길드2의 대표적인 카페였던 네이버의 더길드2 카페(http://cafe.naver.com/theguildz)가 한 휴대폰 유통업체에 팔려서 http://cafe.naver.com/iphonei 로 개편된 것 같습니다. 좀 안타까운 일이네요. 이에 더길드2의 기존 모드 개발자들은 카페를 상업적인 목적으로 이용하는 iphonei 더길드2 카페를 지지하지 않습니다. 현재 활동하는 모든 더길드2의 모드 개발자들은 http://cafe.naver.com/theguildz2 카페에 모여 있습니다. 앞으로 올라오는 모든 모드 자료와 이에 대한 지원은 http://cafe.naver.com/theguildz2 카페에서만 이루어질 것입니다.

프로그램의 다운은 아래의 링크에서 받아주세요.
http://yyht.tistory.com/861

한 번 쓴다 쓴다 하면서도 여태까지 끌어왔네요. Young CheatMod Unified 메뉴얼을 한 번 작성해봅니다. 먼저 Young CheatMod Unified가 어떤 프로그램인지부터 설명을 드려야 하게네요. Young CheatMod Unified에 대한 설명에 앞서 일단 모드에 대한 부분부터 한 번 짚고 넘어갈께요.

모드는 영어의 Modification의 약자입니다. 즉 고쳤다는 이야기지요. 그것이 크건 작건 게임의 일부를 고치는 모든 일련의 프로그램을 Mod라고 부릅니다. The Guild II에서 게임의 내용을 고치기 위해서는 게임의 DB 폴더에 있는 dbt 파일들을 편집을 하던지 아니면 Scripts 폴더에 있는 스크립트 파일들을 편집을 하던지 하게 됩니다..

Young CheatMod Unified는 The Guild II의 일부를 살짝 고친 모드의 일종입니다. 그리고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치트를 위한 모드입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처음 게임을 접하시는 분들의 경우 게임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트레이너나 치트키 같은 것을 많이들 사용들을 하실겁니다. 저 또한 그렇고요.. 또 게임사들이 보통 게임을 만들 때 치트키를 만들어서 필요한 경우 게임을 편하게 진행 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하기도 하지요…

The Guild II를 제가 처음 접했을때도 역시 The Guild II도 이런 치트키나 아니면 최소한 트레이너는 있겠지 생각을 했었더랬습니다.. 그런데.. 정말로 없더군요 *.*; 아무리 인터넷을 둘러보아도 (-- )( --) 없더란 말입니당.. 그런데 이곳 더 길드 카페에 보니까 모드라는 개념이 있으면서 몇 몇 분들이 게임상에서 치트키 또는 트레이너 역할을 하는 모드를 살짝 살짝 만들어서 올리신 자료가 있더군요.. 그래서 만들기 시작 했습니다.. ^^;

이런 과정을 거쳐서 Young CheatMod Unified의 성격은 다른 게임에서의 치트키나 또는 트레이너의 역할을 하는 모드입니다.. 처음부터 그것을 위해서 만들기 시작 했던 모드였고 지금도 역시 그렇습니다.. ^^;

 

II. 설치

 

The Guild II는 모드 설치가 복잡합니다. 그냥 파일을 덮어 씌워버리는 방법으로 설치를 하게 되면 원하지 않는 결과가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모드는 제각기 특정 dbt 파일이나 또는 스크립트 파일의 편집이 필요합니다. 이 때 같은 파일을 사용하는 두 개의 모드를 동시에 사용을 하기를 원한다면 한쪽의 설정값만을 가지고 있는 파일을 덮어 씌워버려서는 안 될겁니다. 그렇게 되면 한 개의 모드밖에 사용을 할 수가 없게 될테니까요. 두 개의 모드를 동시에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파일을 편집을 해야 합니다.

Young 통합 치트모드 1.4부터는 설치 프로그램을 지원을 합니다. 이 설치 프로그램을 이용을 하면 해당 DB 파일들을 그냥 덮어 씌우는 것이 아니라 해당 DB 파일의 제일 밑에 Young CheatMod Unified에서 필요한 내용을 추가를 하게 됩니다..

자세한 설치법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을 해 주세요..
http://yyht.tistory.com/934

 

III 시작하기

 

처음 Young CheatMod Unified를 사용을 하시려면 먼저 치트모드를 활성화를 시키셔야 합니다. 활성화 시키는 방법은 플레이어 캐릭터의 집을 클릭하시고 치트모드 메뉴를 보시면 환경설정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환경 설정을 “치트모드 활성화/비활성화”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 메뉴를 누르시면 치트모드가 활성화가 되고 다른 모든 치트키를 이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이 기능은 꼭 안 넣어도 되는데 구지 넣은 것은 개중에는 치트모드 없이 플레이를 해보고 싶어하는 분들도 계셔서 말이지요.. ^^; 아래는 해당 내용을 설명한 동영상입니다.

Loading the player ...

 

IV 환경 설정 메뉴

 

치트모드 활성/비활성화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Young CheatMod Unified에 포함되어 있는 메뉴들에 대한 설명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환경 설정 메뉴입니다.. 환경 설정에는 보시다시피 두 가지의 메뉴가 있습니다.

@ 치트모드 활성/비활성화

위의 메뉴는 치트모드를 활성화 할 것인지 비 활성화 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이 메뉴는 토글 기능으로 되어 있습니다. 한 번 누르면 활성화 되었다가 또 다시 누르면 비활성화가 됩니다. 또 누르면 또 활성화가 되고요..

 

 

V 가족 메뉴

 

턴당 년도 변경 턴당 먹는 나이 변경
대출 상환기간 설정 돈 대출
시간 변경 게시물 제거
흑사병 치료  

턴당 년수 변경

이 치트는 한 턴당 년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이 옵션은 르네상스와 패치 2.22 버전이 적용이 된 유럽해의 해적에서만 정상적으로 동작 합니다. 다른 버전에서는 캐릭터의 나이와 관련해서 반드시 오류가 생기게 되니 절대로 사용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턴당 먹는 나이 변경

이 치트는 한 턴당 먹는 나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특성상 캐릭터가 중병에 걸린다던지나이를 많이 먹게되면 죽습니다.. 약 대략 약 100세를 전후해서 죽게 되는데 이 기능은 어떻게 하면 캐릭터가 무병 장수 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부터 시작이 된 기능입니다. 나이를 안 먹게 할 수도 있고 턴당 1살, 2살, 4살까지 나이를 먹도록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1턴과 1라운드 그리고 하루가 모두 같은 단어입니다. 대략 24시부터 다음 날 24시까지를 한 턴, 한 라운드, 하루라고 부릅니다.

환경 설정 -> 턴당 먹는 나이를 선택하시면 다시 3개의 메뉴가 뜹니다.

a. 턴당 먹는 나이 설정

말씀 드린대로 턴당 먹는 나이를 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0살, 1살, 2살, 4살 중 하나를 고르실 수 있습니다.

b. 적용시킬 심의 범위 설정

앞의 메뉴에서 턴당 몇 살씩 나이를 먹게 할 것인지를 선택을 하였다면, 그 설정을 누구에게 적용을 시킬것인지를 여기에서 고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심들 : 더길드 2의 모든 심들에게 동일하게 적용을 시킵니다.

플레이어 가문의 모든 심들: 이 메뉴는 플레이어 가문의 모든 심들에게 적용을 시킵니다. 적용 대상은 제어가 가능한 3명의 플레이어 캐릭터와 플레이어 가문의 모든 집안 식구들 그리고 플레이어 가문에 고용된 노동자까지 입니다.

플레이어 그룹의 캐릭터만 : 이 메뉴는 플레이어창의 제어 가능한 3명의 캐릭터에만 적용을 시킵니다.

c. 적용시킬 나이 설정

턴당 먹는 나이와 적용 심을 선택을 하셨으면 이제 몇 살부터 해당 설정을 적용을 시킬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가령 적용시킬 나이를 16세로 설정을 하면 16세 이상부터는 해당 설정이 적용이 되고 16세 이하는 기본값이 1턴에 4살씩 나이를 먹게 됩니다.

@ 대출 상환기간 설정

시즌, 년도, 하루 중의 시간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판이나 회의 결투와 같은 일정은 타이머에 의해서 행해지므로 시간을 변경한다고 하더라도 그 일정을 바꿀수는 없습니다.

@ 시간 변경

시즌, 년도, 하루 중의 시간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판이나 회의 결투와 같은 일정은 타이머에 의해서 행해지므로 시간을 변경한다고 하더라도 그 일정을 바꿀수는 없습니다.

@ 게시물 제거

도시의 게시판에 올라온 사용자 캐릭터와 관련된 악성 게시물을 제거해줍니다..

@ 대출 흑사병 치료

위의 두 메뉴는 본인 치트에 있는 기능과 동일합니다. 위의 메뉴에 대한 설명은 본인치트를 참고해주세요.

 

VI 본인 치트

 

일반 상태 전투 경제 건강
         
나이 변경 스탯 변경 불사신 돈 대출 체력 회복
생명 연장 범죄증거 삭제 보호 건물 강제매입 질병 치료
경험치 추가 범죄증거 은폐 전투 장비 판매 보너스 질병 저항
작위 변경 범죄기억 시간 크리 확률 슬롯 보너스 질병 발생
직업 변경 면책 특권 싸움 중지 생산 보너스 의식 불명
명성 관리 형벌 해제 락다운 채집 보너스 흑사병 치료
경험치 보너스 유괴 해방 추방 고용인 해고  
개인 훈련 관직 취득 방어 보너스 소지금 보기  
성향 상승 관직 신청 관직 박탈    
이름 바꾸기 이혼 자살    
외형 변경 임신      
         

본인 치트 기능은 크게 카테고리를 5개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사실 이렇게 카테고리를 나눈 이유는 한 라인에 메뉴가 너무 많아져서 어쩔 수 없이.. 메뉴의 갯수가 무려 30개가 넘어가는데 이 많은 메뉴를 한 라인에 다 때려 넣게 되면 찾기도 힘들고.. 그래서 5개 정도로 메뉴를 카테고리화 하고 찾아 들어가도록 하는 게 더 편하겠다는 생각에 나누었습니다..

여기에서 이야기 하는 본인은 사용자가 플레이를 하는 캐릭터가 아닙니다. 사용자가 선택한 캐릭터입니다. 아무 캐릭터나 선택을 하면 캐릭터의 아이콘 창에 본인 치트 아이콘이 뜨게 되고 그 아이콘을 클릭을 하면 플레이어 현재 선택한 캐릭터의 상태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위와 같이 뜨게 됩니다.

A. 일반 관련

 

이것도 저것도 아닌 것들이 다 이 일반이라는 카테고리 안에 들어와 있습니다. 메뉴들 설명합니다.

 

@나이 변경

나이를 변경하는 부분입니다. 메뉴는 5개가 있습니다.

. 첫 번째 메뉴는 나이를 무조건 17살로 설정을 합니다.
. 두 번째 메뉴는 5살을 낮춥니다.
. 세 번째 메뉴는 10살을 낮춥니다.
. 네 번째 메뉴는 20살을 낮춥니다.
. 다섯 번째 메뉴는 임의로 나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생명 연장

생명 연장 치트는 파우스트엘릭서(FaustElixer)를 먹었을때의 효과를 재현한 것으로 생명이 연장이 됩니다. 보통 더길드의 캐릭터들은 100세를 전후해서 사망하게 됩니다. 생명을 얼마간 연장시켜서, 캐릭터가 죽게되는 나이를 쭈~욱 늘려줄 수 있습니다. 메뉴는 4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추가 메뉴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 경험치 추가

경험치를 추가하는 부분입니다. 경험치와 관련해서는 더길드2의 레벨업 시스템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야 되겠습니다. 여타 게임들은 경험치를 추가해서 경험치가 일정 수준 이상 획득하면 레벨이 올라가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더길드2는 획득한 경험치를 일정 수준 이상 사용해야 레벨이 올라가는 시스템입니다.

더길드2를 실행시키면 보이는 오른쪽 아래의 작은 아이콘 5개중 두 번째 아이콘(dynasty)를 클릭하고 제일 왼쪽의 Character 창을 클릭하면 창이 오른쪽 왼쪽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십니다. 그 창을 보시면 왼쪽 창에도 큰 글씨로 XP가 있고, 오른쪽 창에도 작은 글씨로 XP가 있습니다. 이 XP는 경험치를 나타내는데, 왼쪽 창의 XP는 사용된 경험치이고 오른쪽 창의 XP는 획득된 경험치입니다. 오른쪽 아래를 보면 스탯 목록이 있는데 스탯 목록중에서 네모 안의 + 표시를 클릭해주면 오른쪽에 표시된 숫자가 획득된 경험치에서 빠지면서 왼족의 사용된 경험치에 더해집니다. 그렇게 오른쪽의 사용된 경험치가 일정 수준 이상 올라가게 되면 캐릭터가 레벨업을 하게 됩니다.

이 메뉴의 경험치 추가는 왼쪽의 사용된 경험치를 늘려주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의 획득된 경험치를 늘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메뉴는 6개로 되어 있습니다. 추가 메뉴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 작위 변경

캐릭터의 작위를 변경시켜주는 메뉴입니다. 건물을 구입하거나 지을때에는 각각의 작위별로 소유할 수 있는 건물수의 제한을 받게 됩니다. 또한 특정 레벨 이상의 관직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특정 작위 이상을 소유해야 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직업 변경

캐릭터의 직업을 바꾸어줍니다.

@ 명성 관리

명성을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르네상스의 경우 새로 생긴 제국 명성도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 경험치 보너스

이 부분은 캐릭터가 레벨 2가 되면 찍을 수 있는 능력(ability)치 중에서 교육받은자(educated)를 구현한 것입니다. 교육받은자를 찍게되면 5%의 보너스를 받게 되는데 바로 이 경험치 보너스를 5를 주게되면 교육받은자와 같은 효과를 줄 수가 있습니다..

보너스는 % 단위로 지정 합니다. 경험치를 획득할때 100%를 지정하면 2배 200%로 지정을 하면 3배의 경험치를 얻게됩니다.

@ 개인 훈련

캐릭터가 집 안에 있으면 뜨는 훈련(training) 메뉴를 구현해 본 것입니다. 훈련은 끝나는 시간이 있습니다만 개인 훈련은 끝나는 시간이 없습니다. 사용자가 캐릭터의 훈련을 멈출때까지 계속해서 훈련을 하게 됩니다… 경험치는 10분에 1씩 올라가도록 설정을 해 놓았습니다. 이 경험치는 캐릭터가 작업장에서 일을 할 때 얻는 경험치와 같습니다.

활용 방법은, 직업 없이 놀고있는 가문의 캐릭터를 이렇게 훈련을 시켜놓게 되면 최소한 경험치는 계속 먹게 됩니다.

@ 성향 상승

더길드2는 캐릭터가 범죄를 저지를때마다 성향이 조금씩 내려가게 되어 있습니다만 성향을 끌어 올릴 수 있는 방법은 게임 내에는 없습니다. 이 성향을 올려주는 기능입니다. 성향은 0-100까지 값이 있습니다. 이 값이 0이 되면 신성한 이고.. 성향이 제일 좋은 것입니다. 이 값이 100이 되면 nightmare가 되며 제일 나쁜 값입니다. 성향 상승 기능을 이용을 하면 하면 실행을 할 때마다 성향이 10씩 내려갑니다.

@ 이름 바꾸기

캐릭터의 이름을 바꿀 수 있는 메뉴입니다. 더길드2는 한글 입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한글로 이름을 지을수가 없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을 하면 게임중에 이름을 한글로 사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기능의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이름을 바꿔주기 위해서는 Text.dbt 의 내용을 편집해서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Text.dbt 파일을 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수정, 추가해주시면 되는데요..

200493 "_yCheatSelf_CheatLastName_+0" "여" |

먼저 이름중에 성은 _yCheatSelf _CheatLastName_+0 항목을 바꾸어주면 됩니다.... 위에 보시면_yCheatSelf _CheatLastName_+0 옆에 "여"로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여기에서 "여"를 자신의 성으로 바꾸어주시면 되겠습니다..

200494 "_yCheatSelf_CheatFirstNameMale_+0" "영환" |
200495 "_yCheatSelf_CheatFirstNameMale_+1" "영수" |
200496 "_yCheatSelf_CheatFirstNameFemale_+0" "지영" |
200497 "_yCheatSelf_CheatFirstNameFemale_+1" "은실" |

이름은.. 치트모드의 이름 바꾸기 메뉴를 보시면 두 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하나는 확실한 이름이 나오고 다른 하나는 랜덤으로 되어 있습니다...

확실하게 이름이 나오는 부분은 뒤에 _+0이 붙는 항목 옆의 이름이 출력이 되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캐릭터가 남자이면 아래와 같이 메뉴가 뜰겁니다...

여 영환
랜덤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_yCheatSelf _CheatFirstNameMale_+0 오른쪽의 항목이 "영환"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가 영환이기 때문에 "여 영환"이 첫 메뉴에 뜨는 것이고요.. 이 항목을 다른 것으로 바꾸게 되면.. 바뀐 다른 이름이 첫 메뉴에 뜨게 될 것입니다..

혹시 캐릭터가 여성 캐릭터라고 한다면 이름을 고치는 치트기능을 실행 했을 때에 아래와 같이 메뉴가 뜰겁니다..

여 지영
랜덤

_yCheatSelf _CheatFirstNameFemale_+0 바로 윈쪽의 항목이 " 지영 "으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름 부분은 여성 이름과 남성 이름으로 나뉩니다.. 여성의 이름은..
_yCheatSelf _CheatFirstNameFemale_+0 과 같이 나가고
남성의 이름은 _yCheatSelf _CheatFirstNameMale_+0 와 같이 나갑니다...
Female이 여성을 Male이 남성을 의미하는것은 다들 하시죠? ^^;
이제 추가해주고 싶은 이름을 위의 형식에 맡게 적당히 추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라인을 추가해주면 "랜덤" 메뉴를 골랏을 때 임의로 아래의 이름들 중에서 골라서 이름을 설정을 합니다..

202001 "_yCheatSelf _CheatFirstNameMale_+0" "영환" |
202002 "_yCheatSelf _CheatFirstNameMale_+1" "춘추" |
202005 "_yCheatSelf _CheatFirstNameMale_+2" "문무" |
202006 "_yCheatSelf _CheatFirstNameMale_+3" "광수" |
202007 "_yCheatSelf _CheatFirstNameMale_+4" "관창" |

왼쪽의 숫자는 겹치면 안 된다는 것을 유의해 주시고.. 뒤에 _+0 여기에서 숫자만 계속 증가시켜가면서 추가하시면 됩니다.

@ 외형 변경

몇 가지 캐릭터의 외형을 바꿀 수 있는 메뉴를 불러옵니다.


B 상태 관련

 

@ 스탯 변경

캐릭터의 스탯을 변경해주는 메뉴입니다. 메뉴는 여섯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스탯을 지정한 숫자로 고정하는 것입니다.
. 세 번째와 네 번째는 스탯을 지정한 숫자만큼 올리는 것이고
. 네 번째와 마지막은 스탯을 지정한 숫자만큼 내리는 것입니다.

@ 형벌 해제

캐릭터에게 부과되어 있는 각종 형벌을 해제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더길드2에서 부과할 수 있는 모든 형벌의 해제가 가능합니다. 대략 벌금, 형틀, 감옥, 사형 그리고 무법자까지 모든 형벌이 해제됩니다.

@ 범죄증거 삭제

이 기능은 주교가 가지고 있는 죄사함 기능과 교회에서 파는 면죄부 기능을 구현한 것입니다. 오른쪽 아래의 다섯 개의 메뉴중에서 위에서 네 번째 메뉴인 일기(Diary)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증거책(Evidence Book)이라는 섹션이 나옵니다. 자신이 범죄를 범하게 되면 이 증거책에 범죄 기록이 남게 되고, 이 곳에 범죄 기록이 올라오게 되면 결국 고소를 당하게 되지요..

면죄 기능은 증거책에서 증거를 삭제해주는 기능입니다.

@ 범죄증거 은폐

이 기능은 사용자가 레벨 10이되면 찍을 수 있는 후광(Halo) 기능과 아이템중 신성한 향수의 기능을 구현한 것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을 하면 캐릭터가 고소를 당해서 재판을 받더라도 무조건 무죄가 선고됩니다.

@ 면책 특권

이 기능은 캐릭터가 고위직 관직에 올라갔을 때 얻게되는 면책 특권을 구현한 것입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캐릭터는 범죄 기록이 있어도 고소를 당하지 않습니다.

@ 유괴 해방

이 기능은 캐릭터가 유괴를 당하였을 때 유괴에서 풀어주는 기능입니다. 몇 몇 분들이 유괴를 당하고난 후에 풀리지 않아 고생한적이 있어 만들어 놓은 기능입니다.

@ 관직 취득

관직을 바로 취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투표나 다른 과정이 필요 없이 바로 관직을 취득합니다. 단 취득하고자 하는 관직에 현재 신청자가 있을 때에는 선거에 참여할 수는 없습니다. 가령 시장 자리를 취득을 하고 싶은데 현재 시장 자리에 신청자가 1명 이상이어서 선거의 대상이 되었을 경우 시장 자리를 치트를 써서 취득하였을 때, 다음 선거에 참여할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시장 자리를 잃게 됩니다.

@ 관직 출마

관직에 출마를 할 수 있습니다. 관직 출마를 하기 위해서 시청까지 갈 필요 없이 아무데서나 바로 출마를 하도록 프로그래밍 했습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캐릭터가 시청을 한 번 다녀옵니다. 더길드2는 관직 출마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캐릭터가 건물 안에 있어야 가능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관직을 신청하는 아주 짧은 시간 동안 캐릭터를 잠깐 시청으로 텔레포트를 시켜서 관직을 신청을 하고 다시 원위치 시키는 방법을 썼습니다.

@ 이혼

말 그대로 이혼 기능입니다. 그냥 일반 이혼 기능을 구현해 본 것입니다. 혹시 캐릭터에게 구혼 대상이 있다면 구혼 관계도 깨지게 됩니다. 혹시 이뻐서 데리고 오고 싶은 대상이 있는데 이미 결혼을 했기 때문에 데려올 수 없는 상대가 있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임신

말 그대로 임신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남자와 여자가 동침을 하지 않습니다. 결혼한 여성을 선택하고 이 기능을 사용을 하면 여성은 무조건 집으로 달립니다. 여성이 늙어서 애기를 낳을 수 없는 경우에도 잘 동작하며 아이가 없어 멸문을 당할 처지에 있는 적 가문에 사용을 하면 좋습니다.

@ 범죄기억 시간

이 기능은 캐릭터가 범죄 행위를 저질렀을 때 그 범죄 사실이 얼마나 오랜동안 범죄 기록에 남아있느냐 하는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값은 0부터 -100까지 지정이 가능합니다. 이 값을 0으로 지정을 하면 캐릭터의 범죄사실이 6턴동안 남아있게 됩니다. 반면 이 값을 -100으로 설정을 하면 캐릭터가 범죄를 지절렀을 때 범죄 기록이 올라갔다가 바로 사라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는 캐릭터가 어떠한 범죄를 저지르더라도 범죄 기록이 남지 않습니다.

 

C. 싸움 관련

 

@ 불사신

캐릭터를 절대로 죽지 않게 만들어줍니다. 나이가 먹어서 늙더라도, 상대에게 죽임을 당하게 되더라도, 질병에 걸리게 되더라도, 단두대에서 목이 잘리더라도 어떠한 경우에도 캐릭터가 죽지 않습니다.

@ 보호

캐릭터가 공격을 할 수도, 공격을 받을수도 없는 상태를 만들어줍니다. 이 기능이 활성화 되면 캐릭터는 본인이 상대방을 공격한 경우가 아닌 이상 공격을 당하지 않습니다. 단 먼저 상대를 공격했을 때에는 상대에게 공격을 당하게 됩니다.

@ 전투장비

캐릭터에게 임의로 전투 장비를 입혀줍니다. 메뉴는 5개가 있습니다.

. 첫 번째는 캐릭터가 착용한 모든 아이템을 해제시키는 것입니다.
. 두 번째는 체인 메일 레벨의 아이템을 착용 시킵니다.
. 세 번째는 플레이트 메일 레벨의 아이템을 착용시킵니다.
. 네 번째는 더길드2에서 가장 좋은 아이템들인 십자군 시리즈를 착용시킵니다.
. 마지막으로 공격력과 방어력을 일시적으로 올려줍니다.

@ 크리 확률

캐릭터가 타격했을 때의 크리 확률을 높여줍니다. 크리가 뜨게되면 평소 공격력보다 약 50%의 대미지를 상대에게 더 주게 됩니다. 확률은 퍼센트 단위로 입력하면 100%가 되면 상대를 공격할 때 항상 크리가 뜨게 됩니다.

@ 싸움 중지

말 그대로 싸움이 중지됩니다.

@ 다운

사용자가 락 다운 모드를 풀어주기 전까지 캐릭터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캐릭터가 재판에 회부되거나 또는 관직 선거가 있을 때 상대방에게 이 락 다운 기능을 걸어두게 되면 무조건 이기게 됩니다.

@ 추방

군주가 되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 추방 기능을 구현한 것입니다.

@ 방어 보너스

캐릭터의 방어력을 설정한다. 캐릭터의 공격력은 일반 메뉴의 스탯에서 검투술을 올려준다.

@ 관직 박탈

캐릭터에게서 관직을 빼앗습니다.

@ 자살

캐릭터를 죽이는 기능입니다. 단 개인 -> 싸움 메뉴의 불사신 모드가 활성화 되어 있으면 죽지 않습니다.

 

D. 경제 관련

 

@ 대출

캐릭터에게 현금을 추가시켜줍니다. 2011년 6월 15일 이후에 등록이 되는 모드부터는 단순한 돈 추가가 아닌 대출로 개념이 바뀌었습니다. 돈을 대출 받으면 대출 받은 시점부터 1턴 후에 돈이 자동으로 상환됩니다. 이자는 없습니다.

@ 건물 강제매입

캐릭터가 어떤 건물이 되었든 건물을 강제로 매입하도록 합니다. 이 때 캐릭터가 매입하는 건물은 건물 갯수의 제한이나 또는 직업(Class)의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단 돈은 필요합니다.

@ 판매 보너스

캐릭터가 레벨 7이되면 찍을 수 있는 능력중 교활한 상인의 능력을 구현한 것입니다. 캐릭터의 작업장에서 물건을 판매하게 되면 정해준 퍼센트의 금액을 더 받게 됩니다. 설정값은 퍼센트 단위로 설정합니다. 5%를 설정하면 판매 금액의 5%를 더 받게 되고, 100%로 설정을 하면 판매 금액의 두 배를 받게됩니다.

@ 슬롯 보너스

캐릭터에게 보너스로 슬롯을 더 만들어 줍니다. 단 화면에 보여질 수 있는 슬롯은 6개가 한계이니 모든 슬롯을 합한 숫자가 6을 넘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7번째 슬롯부터 저장되는 아이템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을 할 수가 없게됩니다.

채집 보너스와 달리 생산 보너스는 아이템의 생산 갯수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생산 보너스

설정값은 퍼센트 단위입니다. 이 기능은 같은 시간동안 아이템을 더 생산하도록 합니다. 대략 이 값을 200으로 설정을 하면 같은 시간동안 두 배의 아이템을 생산해내게 됩니다.

@ 채집 보너스

설정값은 0부터 100까지입니다. 이 기능은 아이템의 생산 시간을 설정 합니다. 이 값은 짧으면 짧을수록 좋으며 0이 되었을 때 생산 시간은 가장 빨라지게 되고 100이 되면 생산 시간이 가장 길어지게 됩니다.

생산 보너스와는 달린 채집 보너스는 아이템의 생산 시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채집 보너스와 생산 보너스는 같이 적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 고용인 해고

말 그대로 고용인을 해고합니다. 상대방의 고용인들중 마음에 드는 고용인을 데려오고 싶을 때 이 기능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 소지금 보기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소지금을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E. 건강 관련

 

@ 체력 회복

캐릭터의 체력을 회복시켜 주거나 떨어뜨립니다. 체력을 떨어뜨려야 한 경우는 해당 캐릭터를 유괴를 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질병 회복

캐릭터의 질병을 회복시킵니다. 병명은 자동으로 검사를 해서 치료까지 하도록 했습니다.

@ 질병 저항

캐릭터에게 질병 저항 능력을 부여합니다. 이 기능이 설정이 되면 캐릭터가 질병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사실은 완전히 걸리지 않아야 하는데.. 어떤 일인지 질병 저항이 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 질병 발생

캐릭터가 특정 병에 걸리도록 설정합니다.. 미운 캐릭터가 있다던지 의도적으로 마을에 흑사병이 돌도록 하고 싶다면 이 기능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 의식 불명

캐릭터가 일정 시간 동안 의식 불명 상태에 빠지도록 합니다. 이 기능은 캐릭터의 체력이 바닥을 찍었을 때 캐릭터가 쓰러져서 의식불명에 빠지는 상황과 동일합니다. 단 체력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 흑사병 치료

더길드2 게임에서 가장 대책이 없는 경우인 흑사병을 치료합니다.. 이 기능은 또 3개의 부 메뉴가 있습니다.

. 첫 번째 메뉴는 해당 맵의 모든 심들을 대상으로 흑사병을 치료합니다.
. 두 번째 메뉴는 선택된 캐릭터의 모든 가문 심과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흑사병을 치료합니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흑사병의 치료 대상이 사용자의 캐릭터 가문이 아니라 현재 사용자가 선택한 캐릭터의 가문이라는 것입니다.
. 세 번째 메뉴는 사용자가 플레이하는 3명의 심들을 대상으로 흑사병을 치료합니다.

 

VII 상대방 치트

 

일반 공격
   
호감도 변경 범죄사실 위조
결혼하기 공격
구애하기 결투
  게시물 부착

 

상대방 치트는 위와 같이 두 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메뉴가 많지 않습니다.. 상대방 치트는 사용자가 처음에 선택한 캐릭터와 두 번째 선택한 캐릭터간의 상호작용을 설정합니다. 먼저 아무 캐릭터나 선택한 뒤 상대방 치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른 캐릭터를 선택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이 때 또 다른 캐릭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세부 메뉴 설명 들어갑니다.

 

A. 일반 관련

 

@ 호감도 변경

선택한 두 캐릭터간의 호감도를 변경합니다. 호감도는 내릴수도 있고 올릴수도 있게 해 놓았습니다. 이 기능은 선거때 사용을 하면 좋습니다. 관직에 올리기 원하는 캐릭터와 다른 캐릭터간의 호감도는 높여놓고 상대 경쟁하는 캐릭터와 다른 캐릭터간의 호감도를 낮추어 놓으면 선거에서 무조건 승리하게 됩니다.

@ 결혼하

기존의 시집/장가 보내기와 시집/장가 들여오기 기능을 하나로 통합하였습니다. 시집/장가를 보내는 기능은 내부적으로 시집, 장가를 가는 캐릭터를 파괴하고 시집/장가를 들여오는 캐릭터의 가문 밑으로 전혀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내는 루틴을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결혼하기 기능은 자동으로 플레이어 가문을 판별해서 결혼을 했을 경우 무조건 플레이어 가문으로 유입되도록 했습니다. 또 일반 농노와 가문에 속해있는 캐릭터가 결혼을 할 경우 일반 농노가 가문에 속해있는 사람에게 시집/장가를 가도록 했습니다.

@ 구애하

게임상의 구애하기와 같은 기능입니다

.

 

B. 싸움 관련

 

@ 범죄 사실 위조

더길드2의 시장에 가면 느낌표가 찍혀있는 캐릭터가 있습니다. 이 캐릭터 가까이로 사용자의 캐릭터를 붙여놓으면 인물 비방이라는 아이콘이 생깁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범죄 사실이 없는 특정 캐릭터가 범죄를 한 것 처럼 만들수가 있습니다. 같은 기능이 특정 관직에 오르면 사용할 수 있는 고문으로도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구현한 것입니다.

메뉴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 첫 번째 level 5는 벌금형 정도의 형벌에 해당하는 범죄입니다.
. 두 번째 level 7은 형틀형 정도의 형벌에 해당하는 범죄입니다.
. 세 번째 level 8은 감옥형 정도의 형벌에 해당하는 범죄입니다.
. 네 번째 level 15는 사형에 해당하는 범죄입니다.

@ 공격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를 공격하게 합니다.

@ 결투

캐릭터가 하급귀족 이상이 되면 모욕(Insult)이라고 하는 능력이 생깁니다. 누군가를 모욕을 주게되면 상대가 거기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요구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서로 결투를 하기로 약속을 하게 되는데 결투를 약속을 하게 되면 특정한 날 새벽 5시에 각 마을마다 있는 결투 장소에서 만나서 서로 결투를 하게 됩니다. 각기 총 3번을 쏘게 되고, 총 3번으로 인해서 체력이 0이 되면 죽게 됩니다. 그렇게 결투를 하게되면 아무리 원수 지간이라고 하더라도 갑자기 사이가 좋아집니다.

이 기능을 인위적으로 구현하였습니다. 결투 기능을 설정하게 되면 상대와 언제 어디서 결투를 한다고 약속을 잡게 됩니다.

@ 게시물 부착

상대방 캐릭터의 소속 도시의 게시판에 상대방 캐릭터에 관련된 악성 루머 게시물을 붙여서 상대방에 대한 시민의 호감도가 떨어지도록 합니다.

 

VIII. 건물 치트

 

일반 공격, 방어
   
판매 가격정보 건물 보호
판매 모드 소방 보너스
건물 수리 보안 보너스
순간 건설 방어 보너스
업그레이드 건물 파괴
일꾼 보너스 사보타지
슬롯 보너스 건물 강제매입
공간 보너스  
생산 보너스  
매력 보너스  
급여 감봉  

 

다음은 건물에 사용할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역시 아무 건물이나 설정 값을 변경하기를 원하는 건물을 클릭을 하시고 밑에 나타나는 건물치트라는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메뉴가 뜹니다.

 

A. 일반 관련

 

@ 판매 가격정보

건물을 판매할 때 나오는 가격 정보입니다. 사실 특정 건물의 가치를 알고 싶은 경우가 가끔 생기는데 더길드2는 이러한 가격정보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살짝 만들어 놓은 기능입니다.

@ 판매 모드

건물을 임의로 판매 모드로 설정을 합니다. 제가 게임을 하면서 구입 하고싶은 건물이 있을 때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사실 구입하고 싶은 건물이 있어도 건물이 매물로 나오지 않는 이상 그 건물을 살 수가 없어지지요.. 물론 사보타지를 이용해서 억지로 빼앗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그런 방법을 사용하기 싫은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건물 수리

건물을 수리하는 기능으로 4개의 서브 메뉴가 있습니다.

첫째, 건물을 수리합니다.
둘째, 건물의 HP를 순간적으로 꽉 채웁니다.
셋째, 건물에 불이 났을 때 불을 끕니다.
넷째, 건물에 두꺼비 배설물이 뿌려졌을 때 두꺼비 배설물을 치웁니다.

@ 순간 건설

건물을 짓거나 또는 수리하려면 build time 즉 건설 시간이 있습니다. 이 때 순간 건설 기능을 사용을 하시면 건물을 짓는데 또는 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없애줍니다.

@ 업그레이드

건물을 다음 레벨로 업그레이드 시킵니다.

@ 일꾼 보너스

해당 건물에서 고용할 수 있는 일꾼의 수를 늘려줍니다.

@ 슬롯 보너스

해당 건물의 슬롯 수를 늘려줍니다.

@ 공간 보너스

해당 건물의 하나의 슬롯이 수용할 수 있는 총 아이템 수를 늘려줍니다.

@ 생산 보너스

개인 치트 메뉴의 생산 보너스를 참고해 주세요. 이 기능은 일꾼과만 상관이 있고, 건물과는 관련이 없는듯 합니다.

@ 매력 보너스

이 기능은 캐릭터가 레벨 4가 되면 찍을 수 있는 능력중 도시 최고의 집(Best house of the town)이나 위대한 설교자(Great Preacher) 기능을 구현해 놓은 것입니다. 여관이나 교회, 병원등의 건물은 매력이라는 수치가 있어서 심들이 병원이나 여관, 교회를 찾을 때 이 매력 수치가 높은 곳을 먼저 찾게 됩니다. 매력 수치는 퍼센트로 설정을 합니다만 수치는 100% 이상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급여 감봉

이 기능은 캐릭터가 레벨 2에 올랐을 때 찍을 수 있는 능력인 착취자를 구현한 것입니다. 이 값은 퍼센트 단위로 설정을 합니다. 초기값은 100이고 이 값을 0으로 하면 급료를 지불하지 않게 됩니다.

 

B. 싸움 관련

 

@ 건물 보호

건물을 각종 사보타지, 방화, 약탈등으로부터 보호합니다. 특정 건물에 이 기능을 설정해 두면 건물은 어떠한 공격도 당하지 않고 또 도적으로부터 약탈도 당하지 않게 됩니다.

@ 소방 보너스

건물에 화제가 일어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설정값은 백분율로 설정합니다.

@ 보안 보너스

건물을 도둑으로부터 방어해 줍니다. 주의할 점은 이 값을 늘린다고 해서 도둑질을 당하지 않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값을 크게 잡으면 도둑이 도둑질을 하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 방어 보너스

건물이 공격을 당할 때 대미지를 줄여줍니다.

@ 건물 강제매입

이 기능을 선택하면 또 다른 심을 선택해서 해당 건물을 선택한 심에게 넘기게 됩니다.

@ 건물 파괴

말 그대로 건물을 파괴합니다.

@ 사보타지

사보타지는 건물에 피해를 입히는 기능으로 다시 3개의 메뉴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첫째, 건물의 HP를 1/10으로 깎아버립니다.
둘째, 건물에 불을 붙입니다.
셋째, 건물에 두꺼비 배설물을 뿌려서 일꾼들이 일을 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C. 기타 관련

 

@ 게시물 부착

게시판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게시물에 게시물을 올릴 수 있습니다.

@ 게시물 삭제

게시판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특정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판매세율 변경하기

시청 건물을 클릭했을 때 도시별 치트라는 메뉴를 추가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판매세율을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생기게 됩니다.

@ 십일조율 변경하기

시청 건물을 클릭했을 때 도시별 치트라는 메뉴를 추가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십일조율을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생기게 됩니다.

 

IX 선박

 

일반 공격, 방어
   
슬롯 보너스 선박 보호
공간 보너스 승무원 전투장비
순간 건설 함포 무장
돛 (속도업) 방어 무장
나침반 최대 선원수
선박 수리 현재 선원수
생산력 보너스 무장 함포수
정보 내구력

 

다음은 선박에 관련된 기능들입니다. 바로 설명으로 들어가겠습니다.

 

A. 일반 관련

 

@ 슬롯 보너스

배의 슬롯을 늘려줍니다. 단 겉으로 보여지는 슬롯의 갯수는 달라지지 않습니다.

@ 공간 보너스

한 개의 슬롯이 저장할 수 있는 아이템의 수를 늘려줍니다.

@ 순간 건설

건물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배의 경우도 건조하는데 있어서 시간이 걸립니다. 이 기능은 배의 건조 시간을 없애줍니다.

@ (순항 속도)

배의 속도를 높여줍니다.

@ 나침반 (회전 속도)

배의 회전 속도를 높여줍니다.

@ 선박 수리

배를 수리합니다.

@ 생산 보너스

어선이 물고기를 잡을 때 한 번에 잡는 물고기의 수를 늘려줍니다.

@ 채집 보너스

선박과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 정보

몇 가지 선박과 관련된 정보를 보여줍니다.

 

B. 싸움 관련

 

@ 보호

건물이나 캐릭터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선박이 공격을 당하지 않도록 합니다.

@ 승무원 전투장비

승무원의 전투장비를 설정합니다. 이 값은 백병전에서의 선원들의 전투 능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값이 커지면 커질수록 선박을 상대로 도적질을 할 때 싸우게 되는 백병전의 능력이 올라갑니다.

@ 함포 무장

선박이 백병전이 아닌 함포 싸움을 할 때 공격력에 영향을 미치는 함포의 갯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함포의 갯수는 어떤 배냐에 따라서 같은 값을 설정을 하더라도 함포의 갯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방어 무장

선박이 백병전이 아닌 함포 싸움을 할 때 방어력에 영향을 미치는 선박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역시 선박의 내구력은 선박이 어떤 선박이냐에 따라서 같은 값을 주어도 다른 결과가 나타납니다.

@ 최대 선원수

선박의 최대 선원수를 설정합니다. 선박의 선원수는 백병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 현재 선원수

현재 선박에 탑승해 있는 선원수를 설정합니다. 선박의 선원수는 백병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 무장 함포수

현재 선박의 함포수와 관련이 있어보이기는 하지만,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 내구력

선박의 내구력과 관련이 있어보였지만 역시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X. 기타

 

 

1. 텔레포트

맵의 임의의 위치로 캐릭터를 순간 이동 시킵니다.

2. 작업장 복귀

캐릭터나 카트, 또는 선박등이 원래 자신이 속해있는 작업장으로 돌아가도록 합니다. 가끔 건물을 공격하는 흉악이를 공격하지 못해서 당하고만 있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럴때 살포시 눌러주시면 좋겠습니다.

3. 아이템 치트

각 건물마다 건물에서 생산해내는 아이템과 그 아이템의 재료들을 정리해서 추가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해당 건물에서 생산하지 않는 아이템이나 해당 건물의 아이템을 만들어내기 위해 필요하지 않은 아이템들은 아이템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4. 권총 추가

유럽해의 해적, 베니스, 오리지날의 경우 재텍님이 올려놓으신 권총 아이템을 추가하였습니다. 플레이어의 집을 클릭해서 아이템 치트로 들어가면 제일 아래에서 권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닥터존스님이 올리신 게시물 알리미 추가

게시판에 플레이어의 심들의 이름이 올라가면 알려주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일단 게시판에 이름이 올라가게 되면 해당 게시판을 읽은 심들과의 호감도가 현저히 깎이기 때문에 관직에 올라가기 원하는 경우 크게 문제가 됩니다.
(Scripts\Messures\ms_AddPamphlet.lua 파일 수정)

6. 유럽해의 해적 병원 버그패치 추가

유럽해의 해적은 2.1 이후부터 매 시간 00분이 되면 갑자기 진료를 멈추는 버그가 있는데 아직 안 고쳐졌군요. 이 버그 패치를 추가하였습니다.
(Scripts\Buildings\Hospital.lua 파일 수정)

7. 도시 내 환자수 보기 패치 추가

유럽해의 해적 2.1 이상부터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병원을 클릭하면 노란색으로 현재 도시 내의 병에 걸린 심들의 정보를 보여주는 명령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도시내의 병에 걸렸던 심들의 누적치를 보여주게 되어 있는데, 누적치가 아닌 현재 병에 걸린 심들의 숫자를 보여주도록 한 패치를 적용하였습니다.
(Scripts\Messures\ms_showdiseasedpeople.lua 파일 수정)

8. 르네상스 이하 버전에 르네상스의 교역로 적용

르네상스 이하 버전(오리지날 유럽해의 해적, 베니스)에 르네상스의 교역로 설정을 적용하였습니다.

9. 선거에서 출마자들의 이름이 보이는 패치 추가

선거중 출마자들에게 투표를 할 때 이름이 보이지 않던 부분을 손을 봐서 이름을 보고 투표를 할 수 있도록 패치를 했습니다.
(Scripts\Cutscenes\OfficeSession.lua 파일 수정)

 

P.S.: 더 길드 2에 대해 더 자세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기 원하시면 네이버의 더길드 카페(http://cafe.naver.com/theguildz2)를 방문해 보세요.

Posted by yyh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