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JW Player에 흥미가 생겨서 깨적 깨적 하던 중에.. JW Player를 비롯해서 앞으로의 브라우저들을 포함해서 스트리밍용으로 가장 좋은 파일 포맷이 무엇일까.. 궁금해서 이리 저리 뒤져보다보니.. 결론은 H.264 비디오 코덱과 AAC 오디오 코덱의 궁합이 최적인 것 같군요.. 뭐 AAC 대신 MP3를 사용을 해도 될 것 같기는 하지만.. 특히 음악 관련쪽으로는 AAC가 정말 좋으네요..

그래서 테스트용으로 mp4 컨테이너에다가 H.264, AAC 포맷의 데이타를 때려 넣고 웹 계정에 올려서 JW Player로 링크를 걸고 플레이를 시켜보았는데.. 헉!! 스트리밍이 안 되네요.. 얘가 파일을 전부 다 내려 받고 플레이를 시작을 하는 겁니다.. 약간 황당..

그래서 컨테이너를 flv로 바꿔보니.. 또 이건 스트리밍이 정상적으로 잘 되네요.. 그래도 아이패드쪽을 생각을 해 보면.. 역시 flv 보다는 mp4가 낫지 않을까 싶어서.. flv는 아무래도 애플과 사이가 안 좋은 플래시쪽 확장자라서.. 어쨋든 인터넷을 뒤적 뒤적 하니까.. MP4BOX라는 놈이 나오는군요.. 이 놈은 MP4 컨테이너 파일의 데이타를 스트리밍이 가능한 형식으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스트리밍이 가능한 형태로 바꾸어주는 것을 multiplex라고 하는거 같은데.. 워쨌든 그래서 이 넘을 사용을 해서 바꾸어 보았더니.. 헉!! 정말로 MP4 파일이 스트리밍이 되네요.. 오호홋..

아래의 링크에서 MP4BOX를 받으실 수는 있습니다만 이 놈은 도스용이라서 쓸모는 없을것입니다..
http://www.videohelp.com/tools/mp4box

 

1. My MP4BOX GUI

도스용 프로그램은 일일이 다 cmd 모드로 들어가서 손으로 타이핑을 해야 하는데.. 감사하게도 이 MP4BOX에 GUI를 입힌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아래 올려드린 자료가 바로 도스용 MP4BOX에 GUI를 입힌 프로그램들인데요. 먼저 my MP4Box라는 놈입니다.  

사용법은 Add를 눌러서 파일을 선택하신 후에 밑의 "Mux"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같은 폴더에 MUX 라는 단어가 추가된 파일이 하나가 더 생기는데 그 파일을 인터넷의 자신의 계정에 올리시고 JW Player에 링크를 걸어주시면 되겠습니다..

My MP4BOX GUI 0.5.5.4

홈페이지: http://my-mp4box-gui.zymichost.com/download.html 



2. YAMB

이 프로그램 말고 또 하나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원리는 같습니다. 도스용 프로그램인 MP4BOX에 GUI를 입힌 것 뿐입니다. 모양만 다를뿐 성능은 위의 프로그램과 비슷하다고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법은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사용을 안 해보았습니다.

Yamb 2.1.0.0 beta2

홈페이지: http://yamb.unite-video.com/download.html



위의 두 프로그램 모두 MP4BOX에 GUI만 입혀놓은 프로그램으로 이 GUI 프로그램이 하는 역할은 사용자의 선택을 받아서 MP4BOX의 옵션을 생성을 해 주는 프로그램인듯 합니다.. 결국 최종적인 작업은 도스용 프로그램인 MP4BOX가 하는 것이니만큼 두 프로그램 사이의 우열을 이야기 한다는 것 자체가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냥 비주얼이 훌륭하고 편한 프로그램을 선택 해서 사용 하시면 될 듯 합니다.

 

P.S. : mp4에 H.264 인코딩은 MeGui나 umile로 하는게 좋은 것 같네요.. 바닥이나 다음팟 인코더는 H.264 인코더 운영에 좀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P.S. 2: 다음팟 인코더는 괜찮네요.. 다음팟에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H.264 코덱으로 인코딩을 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Posted by yyh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