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치 올리기 모드 강좌 - Text.dbt
이제는 Config.ini 파일의 내용을 살짝 바꾸어 주어야 겠군요.. C:\Program Files\The Guild 2 - Pirates of the European Seas 폴더에 있는 config.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GAME] 항목 밑으로 가서 CheatMode = 1 이라는 항목을 추가시켜 줍니다. 이 내용이 왜 필요한지는 지난 강좌를 보시면 아시겠지요? 혹시 까먹으셨다면 아래의 링크를 다시 참고해주세요.
여기까지 잘 따라오신 분들은 이제 위의 그림처럼 십자 모양의 표시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 리고 위의 그림처럼 그 십자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 하시면 스크립트라 잘 실행 되는 것도 확인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문제가 하나가 있군요.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놓았을 때 _MEASURE_CheatXP_NAME 라고 뜨는 거지요. 이제 이 부분을 해결을 해야겠군요..
이 부분은 Text.dbt 파일에 적절한 내용을 추가 함으로 가능해집니다.
Text.dbt 파일의 구조는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id" INT : 각 라인의 고유번호입니다.
"label" STRING : 스크립트의 변수와 같은 것입니다. 스크립트에 이 문자가 있을때, 실제 출력에서는 아래의 문자로 치환되어 출력됩니다.
"english" STRING : 실제 출력될 문자열입니다..
실제 ms_yCheatXP에서는 어떤식으로 나타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id" INT : 1900010
"label" STRING : "_MEASURE_CheatXP_NAME_+0"
"english" STRING : "Cheat EXP"
첫 번째로 id는 역시 고유번호입니다. 누누히 말씀 드리지만 이 고유번호는 절대로 겹쳐서는 안됩니다. 고유번호가 겹칠때에는 먼저 나타났던 고유번호의 데이타들은 무시되고 뒤에 나타나는 고유번호의 데이타만 활성화 됩니다.
두 번째 label에서는.. 위의 그림에서 십자 표시의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가져다 댔을 때 나타났던 문자열 기억 하시나요? 그 문자열이 _MEASURE_CheatXP_NAME 이었지요.. 이 것이 label입니다.
세 번째의 english String이 위의 문자열 대신 출력이 되게 됩니다. 여기를 임의로 "Cheat EXP"라고 한 번 해 보지요..
이제 Text.dbt 파일에 들어갈 최종 형식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190010 "_MEASURE_CheatXP_NAME_+0" "Cheat EXP" |
이와 같이 Text.dbt 파일의 제알 아랫줄에 추가를 해 줍니다.. 역시 줄이 끝나는 곳은 반드시 | 로 끝을 내 주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시고요..
이제는 어떻게 출력이 되는지 한 번 볼까요?
타이틀이 깔끔하게 출력이 되는군요.
특 이한 것은 _MEASURE_CheatXP_NAME 문자열의 뒤에 _+0 이라는 표시를 달았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같은 상황에서 여러가지 다른 이야기들이 나오는 것을 보실 수가 있으십니다. 가령 예를 들어서 병원에서 진찰을 받을 때 환자가 의사한테 한 가지 메세지만 전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다른 이야기들을 합니다. 이러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 뒤에 _+0을 붙입니다. 가령 예를 들어서 아래와 같이 만든다면..
190010 "_MEASURE_CheatXP_NAME_+0" "Cheat EXP" |
190011 "_MEASURE_CheatXP_NAME_+1" "Cheat XP" |
190012 "_MEASURE_CheatXP_NAME_+2" "치트 경험치" |
십자 모양의 아이콘에 커서를 올릴때마다 "Cheat EXP', "Cheat XP", "치트 경험치" 이렇게 세 가지 문구 중에서 하나가 랜덤으로 출력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경험치를 올려주는 모드의 제작을 마쳤습니다.. ^^; 도움들이 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다른 모드를 제작하는 것도 이러한 순서에 의해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으실겁니다.
P.S.: 더 길드 2에 대해 더 자세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기 원하시면 네이버의 더길드 카페(http://cafe.naver.com/theguildz2)를 방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