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을 할 때에는 제작 환경도 참 중요한것 같아요.. 어떤 환경에서 하느냐에 따라서.. 능률이 달라지는군요..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제작 환경을 간단하게 알려드립니다...

1. 일단 편집기는 Editplus를 사용을 합니다.. Editplus 3.x 버전 이상을 사용을 하시면 lua.stx인가요?? editplus에서 lua의 구문들을 하일라이트 해주는 부분이 있는데.. 여러가지 주요한 구문들이 각기 다른 색으로 하일라이트가 되어 있어서 버그를 잡는다든지 하는 것들이 상당히 편리해집니다.. 프로그래밍쪽을 조금이라도 경험해보신 분들이라면... 버그의 무서움을 잘 아실거에요...

콤마 하나 잘못 찍었을 경우.. 문자 하나 잘못 찍혔을 경우의 위력.. 프로그램 전체가 아예 안 돌아가지요..

에디트 플러스는 상용입니다. 정상적으로는 돈을 주고 사야 하는 프로그램이고요.. 아래의 링크에서 시험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좀 뒤져보면 어둠의 루트를 통해서 구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http://www.editplus.com/kr/download.html

에디트 플러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lua의 구문파일은 아래 링크에 올려놓았습니다.

http://yyht.tistory.com/1178

2. 사실 C계열의 언어에서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하시다보면 다들 느끼시겠지만.. 어떤 독특한 루틴을 만들어내는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기능을 구현해주는 함수의 사용법이 중요합니다.. 함수의 사용법만 숙지하고 있다면 그것을 참고해서 굉장히 다양한 기능들을 만들어낼수가 있지요.. 이런 의미에서 lua 구문의 문법보다 오히려 더길드2에서 제공하는 함수들의 사용법이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는데..

아래 링크에 더길드2에서 제공하고 사용되는 함수들을 정리해놓은 파일을 올려놓았습니다.. 단 이 자료가 오리지날 버전의 자료인듯 해요.. 확장판의 자료들은 좀 빠져있는 것 같더군요.. 어쨋든 이 자료만 있어도 많이 도움이 되더군요..

http://yyht.tistory.com/1191

위 의 자료는 간단한 함수의 정의 부분만 나와 있습니다.. 보통 레퍼런스라고 칭하는데.. 사실 위의 레퍼런스만으로는 실제로 프로그램을 짜기가 불가능합니다.. 사실 각각의 함수들이 쓰인 예제가 필요한데.. 이 예제는 실제 더길드2의 스크립트들을 뒤져볼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파일 수가 수백개는 될 것 같은데.. 어느 파일에서 내가 알아보고자 하는 함수가 쓰여졌는지 찾아내는것이 또 일이지요.. 이 역할을 해 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file seeker라고.. 아래 링크에 올려놓았습니다.

http://yyht.tistory.com/1180

이 상이 제 개발환경이네요.. 이렇게 모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고.. 내가 원하는대로 동작 하는지는.. 일일이 프로그램 띄워서 새 게임을 만들어서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 스크립트 모드 제작에 관심이 가시는 분들은 참고해보세요..

 

P.S.: 더 길드 2에 대해 더 자세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기 원하시면 네이버의 더길드 카페(http://cafe.naver.com/theguildz2)를 방문해 보세요.

Posted by yyh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