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디캠으로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반디캠 프로그램은 안 올려 놓았습니다. 반디캠 홈페이지에서 받으시면 되니까요. 혹시 반디캠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시려 들르신 분들이 계시다면.. 죄송합니다. 이 페이지에는 간단히 반디캠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해 놓았습니다.

흠... 강의 녹화용으로 추천할만한 프로그램 반디캠입니다.. 비슷한 프로그램으로는 Camtasia나 Fraps와 같은 외국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 국산 프로그램인 반디캠이 제일 안정적인 것 같습니다.

반디캠은 화면의 일부분이나 또는 전체를 동영상으로 녹화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녹화를 하면서 음성도 같이 녹음을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컴퓨터로 강의를 만든다거나 또는 게임 동영상을 만들 때 좋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것은.. 반디캠은 영상과 소리의 싱크가 밀리는 일이 없군요.. 예전에 캠타시아로 비슷한 시도를 해본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영상이 소리에 비해 계속 늘어져서 싱크가 잘 맞지 않았던 경험이 있는데 말이지요..

 

일단 반디캠을 실행한 첫 화면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여기에서는 녹화대상과 밑에 있는 녹화 자동 완료의 설정 부분을 눈여겨 보면 되는데용...

 

녹화 대상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DirectX/OpenGL 창을 녹화하는 메뉴와 화면의 사각형 영역을 잡는 메뉴.. 이렇게 두 가지고 나타납니다.. 첫 번째 DirectX/OpenGL은 게임을 플레이 하면서 게임의 화면을 영상으로 캡쳐를 하고 싶을 때 사용을 하면 됩니다..

그 밑에 있는 화면의 사각형 영역은 화면의 특정 부분만을 캡쳐를 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동영상 강의를 만들 때 참 유용할 것입니다. 아니면 인터넷의 웹 브라우저를 통해 보여지는 동영상을 녹화 할 때도 유용하겠고요...

 

그 밑에 녹화 자동 완료 설정 부분을 클릭 하면 다음과 같은 팝업 메뉴가 뜹니다.. 녹화 자동 완료 조건은 시간 제한, 또는 용량 제한으로 특정 조건이 되면 녹화를 자동으로 종료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 밑의 메뉴는 녹화를 자동으로 완료한 후에 어떤 명령을 실행을 할 지를 정하는 것이고요...

저는 녹화는 14분이 되면 자동으로 종료하도록 설정을 해 놓았고, 녹화가 종료되면 새로 녹화를 시작 하도록 설정을 해 놓았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한 이유는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기 위해서인데요.. 유튜브는 일반 사용자의 경우 15분 이상 되는 영상은 올릴 수가 없습니다. 강의 같은 것을 올릴 때 유튜브를 이용을 하는데..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기 위해서는 15분을 넘으면 안 되거든요.. 위와 같이 모든 영상을 14분 단위로 잘라버리면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기가 편하겠지요.. 그리고 영상을 종료 한 후에는 바로 녹화를 시작을 해서 영상이 중간에 끊기지 않도록 해야 할테고요..

 

FPS 표시 보이기는 캡쳐하고자 하는 대상의 화면에 현재의 프레임 수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반디캠을 띄운 상태에서 게임을 한다든지 또는 동영상을 본다던지 하면 화면에 30, 29.97 이런 식으로 숫자를 찍어내게 되는데 그것이 현재의 프레임 수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특별한 기능은 없고 그냥 단순히 현재의 프레임 수만을 표시하는 단순 정보입니다.. 이 프레임 수는 캡쳐된 결과물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 밑에 있는 라디오 버튼들은 FPS가 화면의 어디에 나타나게 할 지를 설정합니다.. 현재는 화면의 왼쪽 위 귀퉁이에 FPS가 표시되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다음 프레임 부분에서는 오른쪽 밑의 FPS 제한하기 부분을 잘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영상이 30 프레임을 넘어가지 않으니 되도록이면 30 프레임으로 제한을 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이 프레임이 많아지면 반디캠으로 녹화 한 영상과 음성의 싱크가 서로 맞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프레임을 적당히 조절해주어야 영상과 음성의 싱크가 맞습니다.

 

다음은 비디오 부분입니다.. 이 메뉴에서는 세 가지를 설정을 해 주어야 하는데요.. 먼저 녹화 단축키를 설정을 해 주어야 겠지요.. 단축키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키로 설정을 해 주면 됩니다.

가운데 있는 "커서 표시 안함" 메뉴는 아마도 게임 동영상 등을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이 될 것 같군요.. 이 메뉴의 경우 왼쪽의 체크박스를 체크했을 경우 캡쳐된 영상에는 사용자의 커서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 다음에 왼쪽의 설정 메뉴는 녹음을 할 때 사용을 할 음성 장치를 선택하는 메뉴이고 오른쪽의 설정 메뉴는 녹화 할 때 사용할 코덱과 관련된 내용을 세팅하는 부분입니다.

 

먼저 왼쪽의 설정을 클릭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위의 기본 오디오 장치에는 자신의 컴퓨터의 기본 사운드 출력 장치를 잡습니다.. 게임 동영상을 녹화를 하고 싶은 분들의 경우 게임에서 나오는 음악 및 효과음을 같이 녹음을 하고 싶다면 반드시 컴퓨터의 기본 사운드 출력 장치를 설정을 해야 되겠지요..

그리고 그 밑에 추가 오디오 장치에는 마이크 장치를 설정을 합니다.. 강의를 하고 싶다면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을 해야 되겠지요.. 목소리를 녹음하려면 마이크 장치가 있어야 할 테고 말이지요.. 여기에서는 그 마이크 장치를 설정을 합니다.. 만약 강의만을 주 목적으로 한다면 구지 컴퓨터의 소리를 녹음을 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겠네요.. 그런 경우에는 기본 오디오 장치에 마이크 장치를 잡아주고 추가 오디오 장치는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을 하면 될겁니다.

 

오른쪽의 코덱 관련 설정을 누르면 위와 같이 코덱과 관련된 설정이 나옵니다.. 흠.. 이것 저것 해 보았는데... 위와 같이 세팅을 하는 것이 최선인 듯 합니다.. 여기는 위와 동일하게 세팅을 해 주세요..

먼저 비디오 크기는 임의의 고정된 크기를 선택을 할 수도 있고 전체 크기를 선택을 할 수도 있는데 그냥 전체 크기로 둬도 되지 싶습니다.. FPS는 29.97이나 30으로 설정을 하는 것이 화질이 깨끗하게 나올겁니다. 압축 형식은 반디캠 MPEG-1, XviD, Motion JPEG, YV14, RGB24등이 있는데요 뒤에 있는 YV14와 RGB24는 뭔지 잘 모르겠고 MPEG-1, XviD, Motion JPEG 이렇게 세 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을 하게 될텐데 XviD는 화질이 깨끗하게 안 나오더군요.. Motion JPEG는 깨끗하게는 나오는데 동영상의 파일 크기가 너무 커지게 되고요.. 유튜브에 올릴 정도의 화질을 원한다면 반디캠 MPEG-1이 제일 괜찮은 것 같습니다.. 혹시 프리미어나 베가스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을 하셔서 편집할 전문적 동영상 소스를 만들기를 원하신다면 Motion JPEG을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품질은 반디캠 MPEG-1 기준으로 80으로 설정을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화질도 깨끗하면서 영상 크기도 적당하게 나옵니다. 이 이하로 낮아지면 화질이 아쉬워지고 이 이상이 되면 동영상 파일의 크기가 너무 커집니다.

기타 더욱 자세한 사항은 반디캠의 홈페이지에 어느 정도 설명이 되어 있군요
http://www.bandicam.co.kr/zbxe/faq/863555

밑에 오디오의 비트레이트는 160으로 설정을 해 놓았는데 128 정도로 낮춰도 되고 또 192 정도로 높여도 관계는 없습니다..

 

이미지 캡쳐 설정 부분입니다.. 저는 이미지 캡쳐는 Snagit을 사용을 하는 관계로 반디캠의 이미지 캡쳐기능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 싶으실 때는 단축키 왼쪽의 체크박스를 체크해 주시고 단축키를 설정하시면 되고 사용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단축키 오른쪽 체크박스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만일 이미지 캡쳐 기능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아마도 웹에 올릴 목적으로 캡쳐를 하시겠지요?? 포맷은 JPG-일반 으로 설정하시는 것이 제일 무난합니다.

BMP는 그 자체가 파일 크기가 너무 크고 또 웹에 올려도 웹에서 이미지가 바로 보이지 않습니다..
PNG는 웹에서 바로 볼 수는 있는데 이미지가 작은 경우에는 상관이 없지만 이미지가 커지면 파일 크기도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더군요..
JPG-일반의 경우 그냥 웹에 올릴 수 있을 정도의 무난한 화질에 크기가 나옵니다.
JPG-고품질의 경우는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는데 역시 파일의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이 옵션은 혹시 인쇄물을 만들기 위한 용도로 사용을 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냥 정보란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버전이 현재 1.7.6.178이네요...

 

반디캠은 무료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물론 무료로도 사용은 할 수 있습니다만, 일부 기능 제한이 있습니다. 녹화된 화면에 반디캠 로고가 들어가고 녹화 시간이 12분이었나?? 로 제한됩니다.. 반디캠을 정식으로 등록을 하면 이러한 기능제한 없이 모든 기능을 다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44,000원이랍니다.. 비싸당..

 

홈페이지: http://www.bandicam.co.kr/

Posted by yyh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