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ng CheatMod 시리즈의 설치파일을 VC++ 6을 사용해서 만들고 있다. 그런데 이 놈은 최근의 OS에서는 안 깔린다. XP 이하에서만 설치가 제대로 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OS가 데탑은 윈도우 8, 노트북은 윈도우 7이기 때문에 안 깔린다.

윈도우 7은 XP Mode를 지원을 해서 잘 사용을 했는데.. 윈도우 8 기반의 데스크탑을 구입을 했더니.. 이넘은 완전 다르다.. 그래서 3rd party 가상머신 프로그램을 두리번 두리번 하던 중.. 이놈을 발견을 했다.. VirtualBox..

일단 XP 설치는 마쳤고, 호기심에 윈도우 98을 설치를 하려는데.. 98은 제대로 지원이 안 된다. 게스트 확장 기능이 98은 지원을 안 하는 탓이다.. 따라서 많은 문제점들이 있는데.. 그에 따른 문제점들의 해결책을 나름 제시한 사이트가 있당..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그냥 쓸만은 한 듯..

VirtualBox에 윈도우 98을 설치하는 팁이 있는 사이트..
https://forums.virtualbox.org/viewtopic.php?t=9918

호스트 컴퓨터: 윈도우 8 (프로 아님)
게스트 컴퓨터: 윈도우 98 SE
Virtualbox 버전: 4.2.16

. 윈도우 98 설치를 해 보니 사운드 카드는 그냥 잡힌다.
. 그래픽 카드는 안 잡히는데 scitech display doctor 7 beta 버전을 설치를 하니 고해상도로 사용을 할 수가 있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가 아닌 상용 프로그램인데, 회사가 망해 문을 닫으면서 등록코드를 일반에 공개했다. 구글링을 해 보면 공개된 등록코드가 나온다. 흠.. 3D 까지 지원한다. https://docs.google.com/file/d/0BycgkMZbeQOzWXE5NUhnWGRycVE/edit
. 네트워크 카드도 그냥 잡힌다.
. 마우스 통합 문제는 설정->시스템->마더보드에서 절대 포인팅 장치 사용하기를 체크해 주고 위 사이트에서 하라는대로
VBoxManage setextradata "VM name" "VBoxInternal/USB/HidMouse/0/Config/CoordShift" 0
위와 같이 명령 프롬프트 상에서 명령을 주니 문제 없이 된다. 여기서 "VM name" 은 virtualbox에서 게스트OS를 설치하면서 자신이 부여한 이름으로 자신의 게스트 OS의 이름으로 바꾸어주어야 한다. 이 이름은 설정->일반->기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는 바꿀수도 있다.
. 마지막으로 호스트 컴퓨터와의 파일공유 문제인데, 네트워크를 브릿지로 설정을 하고 윈도우의 파일공유 설정을 하니 이 또한 큰 문제 없이 된다..

이러면 윈도우 98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것들은 다 설치가 된 셈이다.. 약간의 노가다는 필요하지만 Virtualbox에서의 윈도우 98 설치는 문제 없이 되었다. VMWare는 게스트와 호스트 사이의 클립보드 공유와 드래그 앤 드랍으로 파일도 이동시킬 수 있는 것 같던데.. 아쉬운대로 윈도우의 공유 시스템을 사용을 하면 게스트와 호스트 사이의 파일이동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정도면 쓸만하다.

Posted by yyh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