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ilities.dbt 파일에 보면 더길드 2에서 사용되는 모든 능력치(abilities)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능력치들은 결국 impact 값에 의해서 결정이 되는데... 이 abilities.dbt파일의 imapcts와 각 impact의 설정 값을 정리하였습니다. 아마도 impact의 분석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더길드2에서 새로운 모드를 만드시고자 한다면.. 아마도 이 impact아 친해지셔야 할 겁니다.. impacts.dbt 파일에 정의되어 있는 각각의 impact들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각각의 impact에 어떤 값을 넣으셔야 하는지 알게되면 더길드2 모드에 새로운 세상이 열릴겁니다.

이 자료를 정리하는데에는 하이엔드님의 능력치 특수능력 오역 수정본과 타르갈님의 abilities.dbt 파일 강좌본을 참고하였습니다.. 하이엔드님이 올리신 특수능력 오역 수정본은 http://cafe.naver.com/theguildz/25183 게시글을 참고하였고 타르갈님의 abilities.dbt 파일의 강좌는 http://cafe.naver.com/theguildz/7591의 게시글을 참고하였습니다.

32 깊은 잠: 자신 SleepRecoverBonus (25)

집에서 잘 때 HP회복 속도 증가
위의 값을 예로 들어서 읽는 법을 알려 드립니다..

먼저 32는 abilities.dbt 파일에 정의되어 있는 해당 능력치의 ID 번호입니다.
깊은 잠은 하이엔드님의 번역본에 있는 우리나라 말로 번역되어진 능력치의 이름이고
자신 은 impact 값이 적용 될 대상입니다.
SleepRecoverBonus는 impacts.dbt 파일에 정의되어 있는 해당 impact의 이름이고
25는 해당 impact의 적용 값입니다.
마지막으로 밑에 있는 설명은 하이엔드님이 수정하신 설명입니다..

 

- 2 레벨 -

32 깊은 잠: 자신 SleepRecoverBonus (25)
집에서 잘 때 HP회복 속도 증가
소스를 보면 25% 정도 빠르게 회복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9 비열한 투사: 자신 FightCrit (10)
이 스킬의 갯수만큼, 전투시 크리티컬(데미지 +50%) 확률 10%씩 증가(4개 찍으면 40%)

8. 조언자: 고용인 ExpGaining (10)
이 스킬의 갯수만큼, 고용인들의 경험치 증가율 10%씩 증가(4개 찍으면 40%)

7. 교육 받은 자: 자신 ExpGaining (5)
이 스킬의 갯수만큼, 경험치를 얻을때마다 5%씩 추가 경험치를 얻음.(4개 찍으면 20%)

2. 보따리 노새: 자신 BonusSlot (1)
인벤토리1칸증가

3. 철기병: 자신 FightArmor (10)
방어력 10 증가

6. 의욕 유발의 명인: 자신 PropelSpeedupTime (100)
'재촉' 사용시 효과의 지속 시간이 2배가 됨.(6시간→12시간), 대신 평판이 2배로 깎임.
'재촉' 명령은 내부적으로 다시 Productivity impact과 GatherBonus impact의 값을 일시적으로 올려서 고용인들이 빠르게 생산을 하도록 합니다.

5. 비료의 주인: 고용인 GatherBonus (10)
모든 농장들의 농작물 수확량 10% 증가
GatherBonus impact은 목장과는 상관이 없는듯 합니다. 목장은 Productivity impact와 관련이 있습니다.

 

- 4 레벨 -

22 모범적 어버이: 자식 XPBonus (250)
자식들이 12턴까지 매 턴마다 250씩 추가경험치 획득

20 카마수트라의 지배자: 자신 CreateChild (40)
남성은 아버지가 될 확률, 여성은 임신확률 증가, 이성 유혹시 효과와 성공률 증가
CreateChild impact에 40의 갑을 더하는데 아마도 40%의 확률을 더해주는게 아닐까 합니다. 이 값을 100으로 올리면 100% 임신이 성공하겠지요?? 아닌가??

19 지도자: 자신 PropelFavorMalus (-100)
작업장에서 '재촉' 사용시 평판 감소를 없앰
PropelFavorMalus impact의 값을 -100으로 설정하면 재촉을 할때 평판 감소가 0이 되는군요

18 지역 대통령: 자신 CutsceneFavor (5)
이 능력의 갯수만큼, 정책회의에서 5%의 호감도가 추가로 증가(4개 찍으면 20%)

17 위대한 설교자: 건물(개신교회) Attractivity (0.25)
소유중인 모든 교회의 주의를 끌 확률 25%증가
소스상에는 건물타입이 19로 되어 있습니다. 19는 개신교회입니다. 카톨릭 교회는 20이고요. 따라서 이 능력은 개신교회만 가능합니다. 카톨릭교회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10 보안 광신자: 건물(모든건물) ProtectionofBurglary (0.3)
소유한 모든 건물의 강도 보안 15% 증가

11 빠른 머리카락 성장: 자신 Escapee (0)
감옥에 갇혔을 때, 매 자정마다 50% 확률로 풀려남

12 판매초인: 자신 bargaining (2)
교섭능력 2 증가

13 착취자: 건물(모든건물) WorkerWageLevel (-7)
이 능력의 갯수만큼, 제조업에 속한 고용인들의 급료 7%씩 감소(4개 찍으면 28%)

14 경이적인 체력: 자신 constitution (1)
이 능력의 갯수만큼, 체력 1씩 증가(4개 찍으면 4 증가)

15 유물의 지식: 자신 secret_knowledge (2)
사용시 얼마간 지속되는 아이템 사용시 지속시간 증가, 재사용 시간 감소
단순히 비밀지식 스탯을 2 올려주는 것입니다. 위에 하이엔드님이 말씀하신 부분들은 비밀지식 스탯이 올라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생기는 현상입니다.

16 도시 최고의 집: 건물(여관) Attractivity (0.25)
모든 술집의 주의를 끌 확률 25% 증가
역시 건물 타입이 4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건물타입 4는 여관이고요.. 따라서 여관에만 해당이 되는 능력입니다.

 

- 7 레벨 -

21 번개같은 강도: 고용인 BurglarySpeedup (25)
모든 도둑질 행위 시간 25% 감소

23 블록 관리자: 건물(모든건물) FightArmor (30)
소유중인 건축물 피해시 피해량 30% 감소
FightArmor가 건물에 쓰였을 경우에는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군요. 띠용

24 천진난만한 얼굴: 자신 MemoryDuration (-33)
자신의 고용인이 저지른 증거를 NPC가 기억하는 시간이 3분의 1만큼 줄어듬
이 부분에서 하이엔드님은 자신의 고용인이 저지른 증거라고 번역을 하셨는데 abilities.dbt 파일의 소스상에는 자신으로 되어 있습니다.

25 기회주의자: 자신,고용인 shadow_arts (1)
고용인과 자신에게 은밀성 +1

26 교활한 상인: 자신 MarketSellBonus (5)
물건 판매시 5%이익을 더 얻음

27 조정자: 건물(개신교회) Unantastbar (1)
자신이 소유한 가톨릭교회는 사보타지, 도둑질 등 피해 안당함

33 조정자: 건물(카톨릭교회) Unantastbar (1)
자신이 소유한 개신교교회는 사보타지, 도둑질 등 피해 안당함

 

- 10 레벨 -

28 거지 차림: 자신 Unantastbar (1), charisma (-100)
소매치기 안당함, 카리스마 1 감소
이 부분에서 하이엔드님은 카리스마 1 감소로 번역 하셨는데 소스상에는 밑의 도리안 그레이와 같이 카리스마가 1로 고정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29 도리안 그레이: 자신 LifeExpanding (20), charisma (-100), Resist (1)
모든 질병 안걸림, 생명20년연장, 카리스마 영구히 1로 고정

30 기적: 자신 RandomSkill (12), RandomSkill (17), RandomSkill (11), RandomSkill (8)
4가지 스텟이 랜덤으로정해져서 각각 1씩 오른다

31 후광: 자신 EvidenceSuppression (1)
자신이 저지른 모든 증거 법정에서 무시됨(증거효과사라짐)

 

P.S.: 더 길드 2에 대해 더 자세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기 원하시면 네이버의 더길드 카페(http://cafe.naver.com/theguildz2)를 방문해 보세요.

Posted by yyh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