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는 없다가 윈도우 8.1로 넘어오면서 갑자기 위와 같이 휴지통에 "시작 화면에 고정(P)"이라는 메뉴가 생겼다. 뭐 원채 이런 저런 프로그램을 깔다 보면 저런 메뉴들이야 의도하지 않게 이리 저리 생기기 마련이니 어지간한 경우에는 그런가보다 생각하고 쓴다.

그런데 이 녀석은 사정이 좀 다른게 휴지통을 비울 때 항상 휴지통 메뉴를 오른쪽 클릭해서 "휴지통 비우기(B)" 메뉴를 사용을 하는데 이때 자꾸 "시작 화면에 고정(P)" 메뉴를 클릭을 하게 된다. 불편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그냥 그런 가보다 하고 쓰기에는 감내할 수 있는 불편을 넘었다. 그래서 이 옵션을 없앨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구글링을 해 보니 있기는 있다.

윈도우 레지스트리에 보면 pintostartscreen 이라는 항목이 있단다. 이 항목을 지워주면 위의 메뉴가 사라진단다. 그런데 문제는 휴지통에서만 사라지는 것이 아닌 다른 모든 파일들에서도 같이 사라진단다... 뭔가 불안하다.

도대체 "시작 화면에 고정"이라는 메뉴가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를 검색을 해 보았다. 보니 메트로 UI와 관련된 것이었다. 일반적인 바탕화면이 아닌 메트로 UI에 해당 아이콘을 등록시켜주는 기능이 "시작 화면에 고정" 기능이란다. 나는 메트로 UI를 사용을 하지 않으니 이 메뉴 없어져도 크게 불편할 만한 내용은 아니다. 그래도 마음이 찜찜하니 최소한의 영향으로 휴지통에 있는 "시작 화면에 고정" 메뉴만 없애봐야겠다..

 

혹시나 싶어서 윈도우 레지스트리에서 pintostartscreen 항목을 모두 검색을 해 보았다. 아래와 같이 4개의 항목이 나왔다.

[HKEY_CLASSES_ROOT\exefile\shellex\ContextMenuHandlers\PintoStartScreen]
@="{470C0EBD-5D73-4d58-9CED-E91E22E23282}"

[HKEY_CLASSES_ROOT\Folder\shellex\ContextMenuHandlers\PintoStartScreen]
@="{470C0EBD-5D73-4d58-9CED-E91E22E23282}"

[HKEY_CLASSES_ROOT\mscfile\shellex\ContextMenuHandlers\PintoStartScreen]
@="{470C0EBD-5D73-4d58-9CED-E91E22E23282}"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exefile\shellex\ContextMenuHandlers\PintoStartScreen]
@="{470C0EBD-5D73-4d58-9CED-E91E22E23282}"

이 중에서 휴지통에 뜨는 "시작 화면에 고정" 옵션은 HKEY_CLASSES_ROOT\Folder 항목에 있는 내용인가보다. 그것을 삭제 했더니 휴지통에서 "시작 화면에 고정" 이라는 옵션이 사라져버렸다. 다른 녀석들은.. 건드리지 않았다..

위 화면은 HKEY_CLASSES_ROOT\Folder 에서 PintoStartScreen 항목을 통채로 날리고 난 후의 화면이다. 이 항목은 아마도 특정 폴더 전체를 메트로 UI의 화면에 아이콘으로 등록을 시키고 싶은 경우에 사용하는 항목인 것 같다.. 일단 나야 데스크탑 PC에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 8.1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라 메트로 UI 자체를 사용하지 않으니 해당사항 없음이다..

 

각설하고 필요한 자료 아래에 붙인다. 단 윈도우8과 윈도우 8.1이 다른 점이 있어서 따로 등록한다. 자신에 맞는 버전을 받아서 실행시키면 되겠다.

remove_Pin_to_start_Win8.reg
remove_Pin_to_start_Win81.reg

위의 remove_pin_to_start.reg 파일을 내려 받아서 더블클릭해서 등록시켜주면 위의 화면과 같이 휴지통 메뉴에서 "시작 화면으로 고정" 메뉴가 사라진다.

restore_Pin_to_start_Win8.reg
restore_Pin_to_start_Win81.reg

혹시 폴더를 메트로 UI 화면에 등록시켜야 할 일이 생길 것을 대비해 복구용 자료도 만들어 놓았다. 특정 폴더를 메트로 UI 화면에 등록시키고자 한다면 위의 restore_pin_to_start.reg 파일을 받아서 더블클릭으로 등록시킨다. 그러면 다시 휴지통과 기타 폴더에서 "시작 화면에 고정" 옵션이 활성화 된다.

업데이트: 윈도우 10은 윈도우 8.1용을 사용하면 적용이 된다

Posted by yyh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