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길드2(The Guild 2) 캠페인 1 - 어부의 오두막 경영하기 기타

 

 

일단 캠페인 1을 클리어하기 위해서 필요한 돈은 지금까지 올려드린 공략 만으로도 버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이번에는 캠페인 1 뿐 아니라 다른 상황에서도 어부의 오두막을 경영하는데 있어 알아두면 좋을 기타 자잘한 다른 부분들을 짚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먼저 상품의 가격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더 살펴볼 것이고, 그리고 몇 몇 분들이 질문을 하셨던 가판대에 대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역시나 처음 시작 하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건물의 인공지능 설정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품 가격 확인

 

 

위의 그림과 같이 생산 창을 열고 상품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기초 가격, 구매 가격, 판매 가격 이렇게 세 가지 가격이 나옵니다.. 이 중에서 구매 가격과 판매 가격은 아실테고.. 기초 가격은 해당 상품의 기본 가격입니다. 상품의 판매 가격과 구매 가격은 이 기초가격을 중심으로 올라갔다 떨어졌다 하게 됩니다.

 

 

그 상품의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을 하면 위와 같이 조금 더 자세한 상품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한편.. 캠페인 1의 맵은 포메라니아이기 때문에 지도상에 도시가 단치히 하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가격이 단치히의 가격밖에 나오지 않습니다만.. 한자동맹과 같은 2개 이상의 맵에서 플레이를 하게 되면 아이템 가격이 위와 같이 출력이 됩니다. 기초가격은 항상 똑같습니다만 구매 가격과 판매 가격이 조금 달라지지요..
위의 예는 한자동맹 맵에서의 청어튀김의 가격을 알아 본 것입니다. 맵 안의 각 도시에 따라서 구매가격은 102-171까지 형성이 되어 있고 판매 가격은 73에서 123까지 형성이 되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각 도시별 자세한 가격 정보는 위의 예와 같이 해당 상품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 했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단치히가 가장 싼 가격에 형성이 되어 있고 런던이 가장 비싸군요.. 상품을 혹시 구입해야 할 일이 있다면 단치히에서, 판매해야 할 일이 있다면 런던에서 판매를 하는 것이 가장 이익이겠네요..

 

 

2. 가판대

 

 

어부의 오두막 생산 창을 클릭을 하면 다음과 같이 위쪽에는 상품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소가 있고 밑에는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가판대가 있습니다. 그림에는 제고품판매라고 되어 있는데 밑에 있는 네 개의 슬롯 영역을 편의상 가판대라고 부릅니다.

상품을 파는 루트는 두 가지로 시장을 통해서 팔 수도 있고 이 가판대에 놓고 팔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두 루트에는 차이점이 있는데.. 시장의 경우에는 상품가격이 유동적입니다. 상품의 기초가격을 중심으로 올라가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하지요. 반면 가판대의 경우는 상품가격이 기초가격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가판대에서 팔리는 상품들은 시장에서의 가격과는 상관 없이 무조건 기초가격에 팔리게 됩니다.

따라서 시장에서의 판매가격이 기초가격보다 높게 형성이 되어 있다면 가판대에서 파는 것이 손해가 되겠지요. 하지만 시장에서의 가격이 기초가격보다 낮게 형성이 되어 있다면 가판대에서 판매를 하는 것이 이익이 됩니다.

캠페인 1의 경우는 지도에 도시가 단치히 하나밖에 없고 또 어부의 오두막도 플레이어가 운영하는 것 밖에 없기 때문에 청어튀김의 독점 공급이 가능합니다. 시장 가격은 물건이 귀해지면 가격이 뛰기 때문에 시장에서 물건이 없어질때까지 기다렸다가 팔게 되면 청어튀김의 기초가격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팔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캠페인 1에서는 가판대에 파는 것이 오히려 손해가 됩니다. 시장 가격이 오를 때 까지 기다렸다가 시장에 파는 것이 이익이 되겠지요.

하지만 한자동맹맵 같은 지도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지도상에 어부의 오두막이 3개 정도가 존재하고, 그 건물들이 다른 도시에다가도 판매를 하기 때문에 다른 도시에 있는 어부의 오두막 건물을 모두 다 구매하지 않는 이상 청어튀김 독점이 안 됩니다. 플레이어는 청어튀김이 시장에서 다 팔려서 가격이 오를때까지 기다린다 하더라도 계속 다른 어부의 오두막에서 시장에 청어튀김을 공급을 할 것이기 때문에 시장에 기초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팔 수 있을 거라고 보장할 수가 없습니다... 이럴 때는 가판대에 판매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정리하면 독점이 가능하다면 가판대를 이용하지 말고 시장에서 가격이 기초가격보다 올라가기를 기다렸다가 파는 것이 이익입니다. 반면 독점이 아니라면 가판대의 판매를 적절히 병행하는게 더 이익이겠지요.

 

 

3. 인공지능

 

다음 이야기 할 부분은 처음 하시는 분들이 많이 궁금해 하실 인공지능 설정 부분입니다.. 그림을 보시면서....

 

 

먼저 위의 그림과 같이 건물을 선택을 하고 건물 관리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인공지능 설정 창입니다. 현재는 건물 관리 옵션이 플레이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모든 옵션들이 비활성화 되어 있군요.

 

 

이제 위의 그림과 같이 건물 관리 옵션을 인공지능으로 바꾸어줍니다. 그러면 밑의 옵션들이 활성화가 됩니다.. 이제 각 메뉴들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겠지요??

건물 관리:
    플레이어 (플레이어가 직접 관리)
    인공지능 (컴퓨터가 관리)
* 건물을 플레이어가 관리할 것인지 컴퓨터가 관리할 것인지를 선택을 합니다.
  플레이어를 선택하면 플레이어가 건물을 모두 관리를 하게 되고,
  인공지능을 선택하면 컴퓨터가 관리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인공지능을 선택을 하더라도 모두 다 맡기지 않고 몇 몇 부분은 플레이어가 관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생산:
    자동 (컴퓨터가 생산을 맡음)
    수동 (플레이어가 직접 관리)
* 생산을 컴퓨터에게 맡길지 플레이어가 직접 관리를 할 지를 결정합니다.

생산 선택:
    자동 (컴퓨터가 생산 상품을 결정하고 노동자까지 일을 시킴)
    수동 (플레이어가 무엇을 만들지 결정하고 노동자까지 직접 관리)
* 상품을 생산하는 것을 컴퓨터에게 맡길지 플레이어가 직접 결정할지를 선택하는 곳입니다.
  자동으로 선택을 하면 컴퓨터가 알아서 만들 상품을 결정을 하고 또 노동자들까지 일을 시킵니다.
  이 때 컴퓨터는 시장에서 판매단가가 비싼 아이템을 자동으로 선택을 하게 됩니다.
  모든 것이 자동화 되어 좋기는 한데 플레이어가 원하지 않는 상품도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동으로 하면 플레이어가 만들 상품을 고르고 노동자까지 일을 시켜야 합니다.

원료 유지:
    8 시간 생산분
    16 시간 생산분
    24 시간 생산분
* 상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원료를 어느 정도 저장용 슬롯에 남겨놓을지를 결정합니다.
  필요한 만큼의 원료만 남기고 나머지는 컴퓨터가 시장에 내다 팝니다.
  여기는 무조건 24시간으로 해 줍니다.

매매:
    자동 (상품을 가판대나 시장에 파는 것을 컴퓨터가 알아서 합니다)
    수동 (상품을 가판대나 시장에 파는 것을 플레이어가 직접 관리합니다)

수레 구입/매각:
    자동 (시장에 물건을 싣고 나를 수레가 필요할 때 컴퓨터가 자동으로 구입합니다)
    수동 (시장에 물건을 싣고 나를 수레의 수를 플레이어가 직접 관리합니다)
* 수레가 필요할 때 컴퓨터가 자동으로 만들게 구입하도록 할 것인지 플레이어가 직접 관리하게 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이 항목은 수레 뿐 아니라 선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유럽해의 해적 2.2 이상 버전에서는 해적의 요새에서 해적선을 플레이어가 구입할 수 없는 버그가
  존재합니다. 이 때 이 항목을 자동으로 해 놓고 조금 기다리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해적선을 구입을 합니다.

구입 및 판매:
    안 함 (컴퓨터가 상품을 시장에 내다 팔지 않습니다)
    소속 도시 (컴퓨터가 건물이 소속되어 있는 도시에만 상품을 판매합니다)
    맵 전체 (컴퓨터가 맵 전체에서 가장 비싸게 팔 수 있는 도시에 상품을 판매합니다)
* 컴퓨터가 시장에 물건을 내다 파는 부분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가장 좋기로는 맵 전체에서 가장 비싼 곳에 파는 것이 좋겠습니다만 중간에 도적캠프가 있어서
  털릴 수 있는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알아서...
  포메라이나처럼 지도에 도시가 1개 밖에 없는 지도에서는 소속 도시나 맵 전체나 같습니다.

상품 판매 가격 수준:
    50% (시장의 판매가격이 기초가격의 50% 이상일 때 상품을 시장에 내다 팝니다)
    75%(시장의 판매가격이 기초가격의 75% 이상일 때 상품을 시장에 내다 팝니다)
    100%(시장의 판매가격이 기초가격의 100% 이상일 때 상품을 시장에 내다 팝니다)
    125%(시장의 판매가격이 기초가격의 125% 이상일 때 상품을 시장에 내다 팝니다)
    150%(시장의 판매가격이 기초가격의 150% 이상일 때 상품을 시장에 내다 팝니다)
* 어떤 시세에 상품을 판매를 할 것인지를 결정을 합니다. 기준치는 기초가격입니다.
  캠페인 1 처럼 상품을 독점하고 있는 경우라면 125% 정도로 설정을 하는 것이 적당할 것이고
  독점이 아닌 경쟁 체제라면 기준가격 밑인 50%나 75%로 설정을 해야 상품이 팔릴 것입니다.
  혹시 유럽해의 해적이나 베니스 등에서 목장을 운영해서 양이나 소를 직접 판매를 하신다면
  무조건 50%로 설정을 해야 양이나 소를 내다 팝니다..
  양이나 소의 기초가격은 350인데 시장 시세는 항상 고정 시세인 175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가판대 판매:
    수동 (플레이어가 직접 관리를 합니다)
    소비재만 (필요한 경우 컴퓨터가 소비재만 가판대에 올립니다)
    소지배와 아티펙트 (필요한 경우 컴퓨터가 모든 상품을 가판대에 올립니다)
* 시장에서의 판매시세가 기초가격보다 떨어졌을 때 가판대에 상품을 올리는 것을 자동화 할 것인지
  아니면 플레이어가 직접 관리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역시 독점공급 체제라면 올리지 않는 것이 좋겠지요.. 하지만 경쟁체제라면 필요에 따라서
  컴퓨터가 상품을 가판대에 올리게 해서 판매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고용인:
    자동 (고용인 자동으로 고용합니다)
    수동 (고용인을 플레이어가 직접 관리합니다)
* 고용인을 더 고용할 수 있게 되었거나 또는 기존 고용인이 죽거나 그만 뒀을 때
  컴퓨터가 자동으로 고용인을 고용하게 할 지 아니면 플레이어가 직접 고용인을 고용할 지를 선택합니다.

새로운 고용인의 능력:
    초심자
    중급자
    숙련자
* 고용인을 고용할 때 어떤 고용인을 우선적으로 고용할지를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초심자는 고용할 때 급여는 덜 듭니다만 일을 빨리 못 하고
  숙련자는 일은 빨리 하겠지만 급여가 많이 나갑니다.

새로운 고용인의 호감도:
    상관 없음
    평균적인 고용인
    호감도가 좋은 고용인
* 고용인의 호감도와 관련된 메뉴입니다. 고용인의 호감도가 떨어지면 고용인이 일을 그만 둡니다.
  따라서 너무 낮은 호감도를 가진 고용인은 고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지요.

투자: (빌딩 수리와 업그레이드 관련)
    안함
    최소
    보통
    최대
* 건물이 업그레이드가 가능해 졌다던지, 사보타지등을 당해서 건물의 HP가 닳았다던지 할 때
  건물을 자동으로 개선 할 것인지의 여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건물 수리:
    안함
    최소
    최대
* 건물이 적으로 부터 공격을 받았을 때 건물을 수리 할 지를 결정합니다.
  최소는 심각한 손상이 아닐 경우 그냥 둡니다. 최대로 했을 때에는 조금의 손상이라도 당하게 되면
  바로 건물 수리를 하게 됩니다.

건물 개선:업그레이드 관련
    안함
    개선만
    개선 및 건물 레벨업
* 건물이 개선이 가능해 졌다거나 또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해 졌을 때 업그레이드 또는 개선을
  컴퓨터가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이 메뉴가 선택이 되면 컴퓨터는 건물을 항상 최상의 상태로 유지를 시키게 됩니다.
  단 주의점은 플레이어가 원하지 않는 부분이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캠페인 1에서 어부의 오두막을 경영 할 때 인공지능을 설정을 하고 싶다면 위 정도의 설정이 적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4. 수레의 종류

 

 

더길드2에는 위의 그림과 같이 총 4개의 수레가 있습니다. 하나의 건물이 소유할 수 있는 수레의 총 수는 4개 입니다. 이 중 일륜차와 손수레는 어떤 건물에서도 구입이 가능하지만 소 수레와 말 수레는 건물레벨 2 이상부터 구입이 가능합니다.

일륜차 : 최대 20개의 상품을 수납할 수 있고 제일 느립니다. 건물 레벨 1부터 구입이 가능합니다.
손수레 : 최대 40개의 상품을 수납할 수 있고 두 번째로 느립니다. 건물 레벨 1부터 구입이 가능합니다.
소수레 : 최대 120개의 상품을 수납할 수 있고 빠릅니다. 건물 레벨 2부터 구입이 가능합니다.
말수레 : 최대 60개의 상품을 수납할 수 있고 가장 빠릅니다. 건물 레벨 2부터 구입이 가능합니다.

 

P.S.: 더 길드 2에 대해 더 자세하고 다양한 정보를 얻기 원하시면 네이버의 더길드 카페(http://cafe.naver.com/theguildz2)를 방문해 보세요.

Posted by yy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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