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링크에 이스라엘의 유월절과 나팔절, 초곡절에 대한 절기의 설명이 잘 되어 있네요.

http://www.netreach.net/~joowen/new.html

 [구약시대 절기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이끌어 내시고,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인간)과의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위한 방법으로서 여러 가지 규례와 제사법, 절기를 가르쳐 줍니다. 레위기에서 이스라엘 민족의 종교적 의식법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접근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줍니다. 즉 제사를 드리는 방법과 절차 및 제반의식을 가르쳐 주며, 또한 성결의 방법과 그에 따른 절기, 그리고 성막을 제조하는 요령과 봉헌하는 의식을 교본처럼 말해 줍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 인간과 하나님과의 영원한 관계를 유지시키는 방법을 가르쳐 주신 것입니다. 이 중에서 절기법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은혜를 입어 선민으로 택정함을 받은 뒤 체험한 각종 구원사건을 정기적으로 기억하도록 하여 영적각성을 주기 위한 제도이다.

특히, 유월절(무교절),오순절(맥추절,칠칠절),초막절(수장절,장막절) 3대절기(23:14;23;28~29;16:16)라고 부른다.

성막제도와 함께 주어진 절기중에는 7대 절기와는 별도로 안식일(7), 안식년(7), 희년(50)제도가 있는데 이는 하나님의 창조사역을 기념케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1년에 한 번 주어지는 대속죄일은 레위기 16장에 소개되어 있는데 히브리 종교력 710일에 행해지며 특별한 행사를 치룬다.

·  대제사장은 지성소에 들어 가기전 자기 자신을 위해 황소를 먼저 제물로 바친다. 백성을 대표해서 하나님 앞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죄를 속해야 하기 때문이다.

·  두 마리의 염소 가운데 제비뽑은 어느 한 마리는 아사셀('완전한 제거'라는 뜻)로 하고 다른 한 마리는 죽인다.

·  대제사장은 죽인 황소와 염소의 피를 지성소의 법궤의 뚜껑 즉, 속죄소에 일곱 번 뿌린다.

·  끝으로 그가 아사셀 염소에게 안수하고 이스라엘의 모든 죄를 자복하고 한 사람을 임명하여 그 염소를 끌고 광야로 가서 산채로 버리게 한다.

 

    구약시대 7대절기의 상징

 

시대적 구분

관 련 사 건

시대적 구분

관 련 사 건

과거,현재의 일

·  유월절 : 갈보리 십자가를 상징함

·  무교절 : 신앙인의 생활을 상징함

·  초실절 : 부활을 상징함

·  오순절 : 성령 강림을 상징함

미래의 일

·  나팔절 : 휴거와 재림을 상징함

·  속죄일 : 환란을 상징함

·  초막절 : 천년왕국을 상징함

 

    구약시대 7대절기의 개요

 

명칭

성 구

목 적

예언적(영적) 의미

유월절(逾越節)
(
페사흐)

12:43-49
23:5
28:16
16;1-8

종교력의 첫째 달인 니산 (아빕)월의 14일 저녁 [유월:'넘어 지나가다(Pass Over)'의 뜻]

1.애굽의 종살이에서 이스라엘이 구출 되었다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
2.
이스라엘의 자녀들에게 하나님께서 그들의 집을 '넘어 지나갔다'는 것,즉 이스라엘백성의 장자를 살려 주셨다는 것을 일깨우기 위한 것(12:27)

1.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한 유월절의 어린양이다.(1:29; 고전5:7; 벧전1:18,19)
2.
유월절은 성만찬의 기초이다. (26;17-30; 14;12-25;
22:1-20)
3.
유월절은 어린양의 혼인 잔치를 예시한다.(22:16-18; 19:9)

무교절(無酵節)
(
마초트)

12:15-20
13:3-10
23:6-8
28:17-25
16:3-8

니산(아빕) 15일에
시작하여 일주일 동안 [무교:효소(누룩,이스트)를 넣지않고 만든 맛 없는 빵()을 먹었던 고생을 뜻함]

애굽으로부터 급히 빠져 나왔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고생을 기념하기 위한 것
(
12:39). 무교병은 하나님께 전적으로 헌신하고 봉헌하는 것을 상징함.

1.무교병은 그리스도의 상징이다
(
6:30-59;고전11:24)
2.
무교병은 참교회의 상징이다

(
고전5:7,8)

초실절(初實節)
첫 이삭 바치는 날(비쿠림)

23:9-14

유월절 기간의 안식일이 지난 다음날 [초실:처음 거두어 들인 열매 또는 곡식]

보리 추수의 첫 소산을 바치고 봉헌하기 위한 것

1.첫 열매는 그리스도의 육적인 부활의 상징이다.(고전15:20-23)
2.
첫 열매는 모든 믿는 자들의 육체적 부활에 대한 보증이다 (고전15:20-23)

칠칠절(七七節)
오순절(五旬節
)
(
샤부오트)

23:15-22
28:26-31
16:9-12

첫 이삭 바치는 날로부터 50일째 되는 날

밀 추수의 첫 소산을 바치고 봉헌하기 위한 것(추수감사절)[7×7=49일 다음날 즉 50일째 되는 날.:열흘 ]

오순절 때에 성령의 부어 주심이 교회에 일어났다(2)

신년절(新年節)
나팔절

(
로쉬하사나)

23:23-25
10:10
29:1-6

안식의 달인 제7(티쉬리)의 첫째 날

안식의 달인 일곱 번째 달을 맞아 봉헌

신약 성경에서는 나팔을 분다는 것이 그리스도의 재림과 연관되어 있다.(24:31; 고전15:52; 살전4:16)

속죄일(贖罪日)
(
욤키푸림)

16
23:26-32
29:7-11

710 (티쉬리)

제사장과 백성 및 회막의 죄를 해마다 속하기 위한 것

속죄일의 궁극적 완성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발견된다(9). 이것은 구약의 어떤 다른 상징 보다도 더욱 적절하게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나타내는 것이다.

장막절(帳幕節)
초막절(草幕節
)
수장절(收藏節
)
(
수코드)

23:33-43
29:12-38
16:13-17

7(티쉬리) 15일부터 일주일 동안 계속 되었고, 여덟째 날은안식의 날로 절기의 절정을 이룸

1.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방황 할 때 하나님이 구출하시고 보호하셨다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
2.
토지의 소산을 거두어 들이는 것을 마칠 때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기 위한 것(23;39)

장막절은 그리스도의 천년 왕국 통치에 대한 번영과 평화를 예시한다.

- 이 내용은 [톰슨 II 주석성경]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

 

내용이 잘 안 보여서 링크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원본은 아래의 링크에 있습니다.

http://www.kmctour.com/285

 

유월절
나팔절 레 23:23-25; 민 29:1-6;  10:1-10; 31; 느 4:18; 호 6:2-7; 사 7:18-22; 마 24:31; 고전 15:51-54; 살전 4:13-17

무교절
초곡절
오순절 레 23:9-14; 고전 15:20-23; 

Posted by yy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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