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yhome.cyworld.com/?home_id=a1865161

연애의 목적

모든 관계에는 지향점과 목표지가 있다. 지향점과 목표지가 확고히 정해지지 않은 인생이 흔들리기 쉬운 것처럼 연애의 지향점과 목표지가 뚜렷하지 않고 충족되지 않을 때 그 관계는 흔들리기 쉽고 오래 지속되기 어렵다.

관 계의 시작을 고민하는 누군가나 관계의 종말을 아파하는 누군가이든지 이 관계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를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 연인관계에서 내가 바라는 지향점과 목표지를 이 사람과 함께 갈 수 있는가 그렇지 않은 가가 관계의 배를 띄우고, 관계를 갈무리 하는 지우개를 꺼내는 열쇄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사람마다 관계의 지향점과 목표지는 다를 수 있지만 커플관계에서 관계의 지속성 여부는 보통 관계 안에서 내가 원하는 욕구가 충족이 되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따라 결정이 된다. 쉽게 말해 내가 원하는 것을 이 안에서 해볼 수 있는가 얻을 수 있는가 가 관건인 셈이다.

이렇게 말하면 관계가 매우 과업 지향적이고 도구적인 것처럼 여겨질이지 모르지만 사실 이유없고 의미없어보이는 만남 속에도 다 이유와 의미가 있다. 욕구 충족 여부를 따지라는 얘기는 그 의미와 이유를 뚜렷이 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욕구 충족 여부를 따지라는 얘기는 목적이 뚜렷한 연애를 하자는 것이다.


커플의 기본적 욕구

서로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목적이 뚜렷한 연애를 하는 것의 중요성은 커플의 상호 관계를 연구한 모든 관계 심리학자들이 거듭 증명했던 내용이었다. 이들은 보통 연인 관계에서 충족될 수 있는 욕구를 크게 다섯 가지-친밀감 욕구, 성적 욕구, 정서적 보살핌 욕구, 동반자 욕구, 지적 관여 욕구-로 나누고 서로 이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가에 따라 연애의 성패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Drigotas 와 Rusbalt는 이를 지금 연애 상대가 충족시켜주는 정도와 다른 연애 상대를 만난다면 그가 충족 시켜줄 가능성 여부에 따라 ‘욕구 만족 의존도’라 불리는 개념을 계산 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런 계산을 통해 그들이 발견한 것은 왜 우리가 마냥 행복하지 않아도 일단 시작된 관계를 끊지 못하는 가 혹은 않는가에 대한 가설적 이유를 제시해준다.

그들의 연구결과 욕구 만족 의존도가 높은 사람은 지금 하고 잇는 연애가 행복감을 주지 않더라도 관계를 지속시키고 싶어했다. 이는 욕구 만족과 행복감이 관련이 있을 지는 몰라도 별개의 문제일 수 있으며 내가 생각했을 때 지금 이 사람을 만나는 것이 다른 사람을 만나는 것보다(혹은 아예 안 만나는 것보다) 내가 중시하는 나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면 연애는 시작되고, 굴러가고, 종지부를 찍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이 제시한 기본 욕구는 다섯 가지로 연애 하는 모든 사람이 가진 보편적인 욕구이겠지만, 개개인마다 더 원하고 덜 원하는 요소는 다를 수 있다. 중요한 건 내가 원하는 것을 이 사람에게서 얻을 수 있는 가 그렇지 않은 가의 문제인 것이다.


한국의 커플들은

커플 관계에서 나타나는 욕구가 중요한 만큼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쏟아져나오고 있다. 그러면 예전에 외국에서 실시된 연구 결과가 아닌 최근 한국에서 한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자.

한소영, 신희천은 ‘커플 기본 심리적 욕구 중요성 척도의 개발’이라는 연구를 통해 커플 관계에서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문항들로써 밝혔다. 그들은 사람들이 가진 기본적인 욕구를 자율성(autonomy), 유능성(competence), 관계성(relatedness)로 보는 ‘자기 결정 이론’에서 세 가지 기본 욕구를 따와 이를 기초로 커플의 기본 욕구를 분류했다.

자율성이란, 자신의 의지, 자발성, 주체성을 의미하고,
유능성은, 호기심, 도전정신, 효율성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리고 관계성은 내가 누군가와 관계를 맺고 있고, 보살핌을 받는 다는 느낌과 관련이 있다.

이 세가지는 우리를 키우고 성장시키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커플의 관점에서 이 세가지를 연애의 목적, 욕구 충족의 기준으로 살펴보기위해 연구인들은 다음과 같은 문항을 최종적으로 제시했다.

관계성
1. 가깝고 친밀하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2. 깊은 교감과 유대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3. 사랑 받고 관심 받는 것이 중요하다.
4. 나를 신경 쓰고 보살펴준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5. 거리감을 느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자율성

1. 내 사생활이 침해 당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2. 내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3. 나에게 결정권이 있으며 내 의견을 말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4. 내 영역을 존중받는 것이 중요하다.
5. 자유롭게 원래 내 모습대로 있을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유능성

1. 내가 무능하다는 느낌을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2. 내가 부적절하거나 무능하다는 느낌을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3. 내 존재감이 크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4. 내가 가능성 있는 사람이라는 느낌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5. 나 스스로를 유능한 사람으로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행복한 연애를 위해

혹시 당신이나, 주변 사람들 중에 지지부진한 관계를 계속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자신이 관계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 지를 모르고 있거나, 알아도 뚜렷이 모르거나, 그것도 아니라면 그 관계에서 얻는다고 생각하는 것이 자신에게 의미하는 바가 크기 때문이다.

아직 연인이 없다면 연인을 만나기 전 위의 문항에 비춰 내가 중시하는 욕구가 어떤 것인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지금 연인과의 관계에서 이유없이 힘들어진다면 그건 나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고 있거나 나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던 애인의 태도가 바뀌었을 가능성이 크다.

애인이 나에게 갑자기 이유없이 헤어지자고 하는 것도, ‘갑작스레’ ‘이유 없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원하던 욕구, 나와의 관계에서 충족되던 욕구가 충족되지 않거나 바귀었기에 연애의 목적이 상실 되었을 그 때 그들은 우리에게 이별을 고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 만족스런 연애를 하고 있든 그렇지 않든 서로의 욕구를 분명하게 나누고, 공통의 연애 목표를 수립하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한 일이다.

Posted by yyh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