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준 목사님의 글을 읽다가 우연히 보게 된 것인데..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이런 의미가 있었군요..

예수님 당시의 유대인들에게는 메시야 사상도 있었고 또 부활 사상도 있었다고 하는군요.

히브리 성경인 구약 성경을 보면 사실 부활에 대한 부분에 대한 언급이 크게 나타나 있지는 않답니다.. 다니엘하고 이사야 정도인데.. 특별히 다니엘 12:1-3절.. 하지만 예언서 이전의 책들.. 특히 이스라엘 법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토라에서는 부활사상이 나타나 있지 않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 당시인 제2성전 시기의 묵시문학들을 보게 되면 이 부활에 대한 유대인들의 염원이 담긴 묵시문학들이 등장을 하게 되는데.. 이는 그 당시 유대인들이 이미 부활이라고 하는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는 증거가 된다고 하는군요.. 이러한 부활에 대한 믿음은 유대인들 사이에서 상당히 폭넓게 믿어지고 있었고요..

메시야 사상도 물론 있었습니다. 역시 유대인들이 당시에 가지고 있었던 메시야에 대한 믿음은 제2성전기의 묵시문학 책들을 통해서 엿볼수 있는데.. 유대인들이 가지고 있었던 메시야 사상은 다분히 로마로부터의 독립과 아울러 옛날 다윗과 솔로몬 시대처럼 이스라엘 국가의 번영이 다시 찾아오는 것입니다.. 이 일을 이루실 군사적 지도자가 바로 유대인들이 기대하고 있었던 메시야의 모습이었다는 것이지요..

그러면.. 유대인들에게 메시야의 부활 사상은 있었을까요?? 없었다고는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유대인들은 메시야가 로마로부터의 독립을 이루고 국가의 번영을 다시 찾고 난 후에 자연스레 죽었다가 다시 살아날 것이라고 하는 류의 해석은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메시야가 자기들의 원수들의 손에 잡혀 죽었다가 부활을 한다고 하는 사상은 없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대인들의 기존의 믿음에 대해 도전하신 것이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님은 유대인들이 가지고 있었던 부활 사상에 대해서도 그렇고 메시야 사상에 있어서도 그렇고 전혀 새로운 것을 가르치시는데, 먼저 유대인들의 메시야 사상과 관련해서는 진정한 메시야인 예수님은 이스라엘이 로마로부터 독립을 하는 것과 메시야가 하는 일이 전혀 관련이 없음을 말씀을 하셨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그들의 손에 잡혀 죽었다가 3일만에 다시 살아나실 것을 말씀을 하셨지요..

예수님의 이러한 가르침은 당시의 평범한 유대인들은 물론이고 예수님의 제자들도 이해를 하지 못했더랬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믿고 있는 것과는 너무나도 상이한 가르침이었기 때문이었지요..

그런데 예수님이 정말로 로마로부터의 독립을 성취하시기 전에 잡혀서 죽는 사건이 벌어집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가 메시야로서 로마로부터 이스라엘을 독립시킬 사람으로 믿고 있었는데 그냥 맥없이 죽어버렸으니 거기에서 오는 상심과 충격은 이루 말 할 수가 없었겠지요... 따라서 모두 뿔뿔이 흩어져서 도망을 가게 됩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돌아가시고난 3일 후에 정말로 놀라운 일이 나타나게 됩니다. 예수님이 정말로 다시 살아나신 것이지요. 예수님은 부활하심으로 인해서 예수님이 돌아가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가르쳤던 모든 것들이 다 사실이었다는 것을 증명을 하십니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부활시키심으로 인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선포된 모든 말씀들이 사실이었음을 증명을 하신 것이지요. 동시에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확인시켜주신 것이고요.. 그 사실을 바라보면서 예수님의 제자들은 자신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메시야 사상, 그리고 부활 사상이 잘못되었음을 확인하게 되고 결국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메시야 사상,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삶, 죽으심 부활사건을 진리로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사건은 vindication, 즉 예수 그리스도의 신원을 회복시켜주는 사건으로 해석이 된답니다.. 그리스도에 의해 새로운 생명을 받아서 누리는 우리에게 있어서도 그리스도의 부활 사건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겠지요..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고 선포하고 살 때에, 우리의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우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무시하겠지만.. 결국 언젠가 하나님께서 우리가 믿은 말씀, 우리가 이해한 하나님, 우리가 이해한 예수님이 맞았다는 것을 보이실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 사실이 우리의 소망이 되는 것이고 우리의 희망이 되는 것이고요..

Posted by yyh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