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의 본질적인 의미는 죄와의 싸움이다. 하나님을 따라서 살려는 기독교인들은 고난을 경험할 수 밖에 없는데, 그것은 죄악된 가치관과 경험을 의지해서 살아가려는 이 세상과 대치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때 이러한 고난을 피하고 벗어나려 한다면 그것은 결국 죄악과의 싸움을 포기하는 것이 되어 버린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고난을 피해서는 안 된다. 불필요한 고난을 자초할 필요는 없지만 하나님을 따라서 살기 위해 몸부림치는 가운데 우리에게 주어진 고난은 맞서서 싸워야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능력은 고난이 없이는 우리에게 임할 수 없다. 능력은 죄악의 세력과 싸워서 이기는 힘을 의미한다. 우리에게 이 능력이 필요한 때는 죄와의 싸움으로 인해 우리가 고난 가운데 처했을 때 그 고난을 이기려고 발버둥 칠 때이다. 고난을 피해가려고만 한다면 우리에게 죄와의 싸움에서 우리를 승리케하는 하나님의 능력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우리에게 이러한 능력이 올 수도 없다. 고난에 맞서서 버티고 설 때, 그 때 우리에게 이러한 능력이 임하게 되고, 우리가 능력을 받고 또 능력을 활용할 때 모든 고난을 능히 버티고 이길 수 있는 힘을 얻게 되는 것이다.

Posted by yyh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