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데스 클라인이 지었고 김구원 목사님이시겠죠?? 이 분이 번역하신 하나님 나라의 서막 (Kingdom Prologue)라는 책에 있는 내용을 살짝 정리해봅니다..

이 내용이 아마도 성령을 이야기 하는 것 같은데.. 창세기 1장 2절에 수면을 운행하는 영에 대한 메리데스 클라인의 해석입니다.. 그 뒤에 나오는 개념에 있어서 메리데스 클라인이 해석한 이 영이 굉장히 중요한데.. 뭐 자세한 것은 아직 잘 모릅니다만.. 아는 것만 깨적 깨적 해 보면...

메리데스 클라인은 창세기 1장 2절의 영을 영광-영 이라는 이름을 붙여서 이야기를 하고 이 영을 하나님의 성전의 본체... 하나님의 성전의 모든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는 존재로 이해를 합니다.. 뭐.. 사람으로 따지면 DNA와 같은 역할이라 할 수 있겠네요.. 그래서 우주의 창조 사역에 이 영이 직접적으로 개입을 하게 되는데.. 흠.. 이 부분에서는 요한복음 1장의 내용과 어떻게 이해가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요한복음 1장에서는 예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실 때 개입하시는 것으로 나오지요..

하나님의 성전의 설계도를 가지고 있는 영광-영이 그 설계도대로 하나님의 성전을 짓습니다.. 이것이 천지 창조의 의미이고요.. 그렇게 지어진 전 우주는 바로 하나님이 거하시는 Temple 곧 하나님의 성전이 됩니다..

휴겐버거 교수님이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개념이고.. 또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성경을 이해할 때도 상당히 도움이 될 만한 개념이라 앞으로 새로운 것들이 있을 때마다 엎데이트를 하려고 합니다.

Posted by yyh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