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튼 교수님이 이렇게 말씀하시네요..

5 Gives life (heals cripple), judge, Sabbath
  6 Bread of Life 6:35
    7 Water of Life 7:38
  8 Light of Life 8:12
9-10:21 Gives life (heals blind), judge, Sabbath

여기서 5장과 9장등에서 나타나는 healing event는 resurrection type healing이라고 합니다.. 즉 이 healing event를 읽을때 주의깊게 보아야 할 내용은 그 healing event 자체가 아니라.. 이 healing이 누구를 통해서 나타나느냐 하는 것입니다..

N. T. Rwight의 이야기를 들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는데 이 사건들의 병자들은 그냥 단순히 병든 사람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Community로부터 끊어진 사람들이라는군요.. 어디인지는 알 수 없지만.. 몇 몇 병에 걸린 사람들은 이스라엘 Community 안으로 들일 수 없다는 구약의 내용들이 있습니다.. 병에 걸린 사람들이 그런 사람들이라는 이야기고요.. 예수님이 이들의 병을 고친 것이라는 겁니다. 결국 이 healing events들은 이스라엘로부터.. 구원의 계획으로부터 끊어진 사람들을 다시 이스라엘의 Community 안으로 맞아들이는 의미가 있고.. 따라서 이 healing events들은 에스겔 37장과 다니엘 12장의 그 사건이 다시 재현된 것이라는 겁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아직 개인적으로 정리를 안 했네용.. ^^; 일단 아이디어만..

그러한 Resurrection Event로서의 healing event가 5장과 9-10장에 있고.. 그 중간에 Bread, Water, Light등의 개념이 나옵니다.. Water는 성령과 관련해서.. Bread는 유월절 음식과 관련해서 해석을 하시더군요.. Light는 잘 모르겠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5-10장의 내용이 Resurrection이라는 Theme을 중심으로 해서 그 Resurrection을 가능케 하시는 주체로서의 예수 그리스도가.. 다니엘서 7장의 인자의 이미지와 맞물려서 보여지고 있고.. 그 내용을 보충해주는 것들이 유월절 음식으로스의 Bread, 성령으로서의 Water.. 그 Water를 주는 Water의 Source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빛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등으로 구성이 되는 것이지요..

Posted by yyht
,